-조기 경영정상화 기반 마련 위한 조치
-경영정상화 위한 공감대 형성 토대 마련
쌍용차가 기업회생절차 및 M&A의 효율적 추진과 조기 경영정상화 기반 마련을 위해 조직 슬림화를 포함한 전사적 차원의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은 기업 회생절차, M&A추진 관련 업무의 대응 체계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경영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경영정상화 기반 마련, 신차개발 등 조직운영 측면의 비효율성 개선을 위한 조직 통폐합 차원에서 진행했다.
개편을 통해 기존 "9본부 33담당 139팀"이었던 조직은 본부단위는 2개, 임원단위는 8개, 팀단위는 33개가 감소한 "7본부 25담당 109팀"으로 재편돼 전체 조직 수 기준 평균 23% 감소했다.
상근 임원수(관리인 및 등기,사외이사 제외) 역시 현재 26명 수준에서 16명으로 38% 감축 된다. 본격적인 자구노력이 시작된 2019년 말과 비교하면 무려 54%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조직 개편과 더불어 상근 임원 급여도 현재 2019년 대비 20% 삭감 운영 중인 상황에서 전사적인 임금절감을 위해 임원 급여도 선제적으로 추가 삭감할 예정이다. 임원들은 금년 1월부터 회생개시 명령이 내려지기 전 4월14일까지의 미지급 임금과 성과급도 회생채권으로 묶여 향후 회생계획에 의거 감액될 예정이다.
이미 쌍용차 임직원들은 2019년 말부터 20여개 항목의 복리후생 중단 및 임금 20% 삭감 등을 통해 매년 1,200억 상당의 인건비성 비용을 절감해 오고 있다.
정용원 법정 관리인은 "회생계획의 철저한 이행과 조기 경영정상화를 위한 내부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며 "모든 직원들에게 경영정상화를 위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