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타이칸과 경쟁할 고성능 전기차
-콰트로 기본 장착, 1회 충전거리 472~488㎞
아우디코리아가 e-트론 GT와 RS e-트론 GT를 연말 출시에 앞서 한국 시장에 최초 공개하는 프리뷰를 20일 진행했다.
아우디 e-트론 GT와 RS e-트론 GT는 e-트론과 e-트론 스포트백에 이어 아우디 전기 모빌리티 전략의 두 번째 이정표이자, 아우디 스포트의 전기화 여정의 시작을 알리는 차종이다. 지난 2월9일 월드 프리미어로 세계 첫 선을 보였으며 유럽에서 소비자 인도를 시작했다.
e-트론 GT는 최초의 순수 전기 RS 차종이자 보다 고성능차 특유의 민첩하고 다이내믹한 핸들링을 자랑한다. e-트론 GT와 RS e-트론 GT는 앞 뒤 차축에 두개의 강력한 전기 모터를 탑재, 각각 390㎾(530마력)과 65.3㎏·m, 475㎾(646마력)과 84.7㎏·m의 힘을 발휘한다. 93.4㎾h 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얹어 1회 충전으로 WLTP 기준 e-트론 GT는 최장 488㎞, RS e-트론 GT는 472㎞를 주행한다. 여기에 전기 사륜구동 시스템인 전자식 콰트로를 탑재했으며 기계식 콰트로 보다 약 5배 더 빠르게 반응한다.
신형에 얹은 리튬 이온 배터리 시스템은 자동차의 가장 낮은 지점인 차축 사이에 위치해 스포츠카에 적합한 낮은 무게 중심을 제공한다. 전방 및 후방 차축 사이의 하중 분포를 이상적인 값인 50:50에 매우 근접하게 세팅한다. 고전압 배터리는 두 차종 모두에서 83.7㎾h의 순 에너지(총 93.4㎾h)를 저장할 수 있다. 배터리는 33개의 셀 모듈을 통합하며, 각 모듈은 유연한 외피를 가진 12개의 파우치 셀로 구성된다. 800V의 시스템 전압은 높은 연속 출력을 제공하고 충전 시간을 단축시키며 배선에 필요한 공간 및 무게를 줄인다.
외관은 그란 투리스모의 두 가지 고전적인 디자인 원칙인 스포티함과 편안함은 수용하는 동시에 최적화된 공기 역학 디자인을 적용했다. 부드럽게 흐르는 루프라인과 낮은 포지션 등 디자이너와 엔지니어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개발된 공기역학적 디자인을 통해 0.24의 낮은 항력계수로 높은 효율성을 자랑한다. 초고강도 강철과 강화 배터리 하우징으로 높은 강성과 충돌 안전성도 확보했다.
실내는 운전자가 직관적으로 차를 제어할 수 있도록 운전자 중심으로 계기판을 배치했다. 루프라인과 시트 포지션을 고려한 배터리 배치를 통해 탑승자에게 넉넉한 헤드룸과 공간을 제공한다. 인테리어에 가죽 대신 재활용 소재를 높은 비율로 사용해 스포티함과 지속가능성을 결합했다.
전체 생산 공정에서도 지속가능성을 실현했다. 신형은 에너지 균형을 이루고 탄소 중립을 실현하고 있는 볼링거 호페 공장에서 생산된다. 친환경 전기 및 바이오가스 기반의 열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차량 생산에 필요한 물류 이동 또한 탄소 중립 열차를 사용한다. 모든 조립 공정은 아우디 브랜드 자체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와 가상 현실(VR)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설계돼 생산 과정에 필요한 많은 종이와 자재 사용을 절감할 수 있다.
신형은 연내 국내 출시 예정이며 구체적인 일정 및 가격 정보는 미정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