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000만대 이어 4년만
기아가 글로벌 누적 판매 5,000만대를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기아는 지난 5월까지 국내 1,424만581대, 해외 3,587만9,531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5,012만112대를 판매했다. 글로벌 누적 판매 5,000만대 돌파 기록은 1962년 우리 나라 최초 삼륜차 "K-360"을 출시한 이후 59년만에 이뤄낸 성과다.
기아는 2003년 글로벌 판매 1,000만대를 달성했고, 2010년 2,000만대, 2014년 3,000만대, 2017년 4,000만대에 이어 4년 만에 5,000만대 고지에 올라섰다. 2010년 처음으로 연간 글로벌 판매 대수가 200만대를 돌파한 이후 매년 글로벌 평균 270만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수출 및 해외 현지 판매가 전체 판매 비중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브랜드 성장을 견인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탄탄한 라인업을 바탕으로 2015년부터 6년 연속 연간 50만대 이상의 판매량을 달성했다.
국내에서는 기아의 대표 스테디셀러인 쏘렌토와 카니발이 올해 매달 6,000대 이상씩 꾸준하게 팔리고 있다. K8은 사전계약 대수가 연간 판매목표 8만대의 30%인 2만4,000여대로 판매 돌풍을 이어가고 있다. 첫 전용 전기차 EV6도 사전예약이 3만대를 넘는 등 친환경차까지 차종별로 고른 인기를 보이고 있다.
해외 시장은 기아 최초로 글로벌 누적 판매 600만대를 돌파한 스포티지를 대표로 쏘렌토, 카니발 등 RV 차종이 판매를 이끌었다. 텔루라이드와 셀토스 등 해외 현지 시장에서의 SUV 판매도 꾸준하다. 텔루라이드는 2019년 3월 미국에서 출시한 이후 18만대 이상 판매됐고, 셀토스는 2019년 8월 인도시장에서 판매된 이후 17만대 이상이 팔려 기아 인도판매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모델별로는 준중형 SUV 스포티지가 614만대라는 압도적인 판매량으로 역대 1위를 차지했다. 스포티지는 해외에서만 538만대 이상이 팔리며 기아 최초로 글로벌 누적판매 600만대를 넘어섰다. 이어서 1987년 출시해 소형차급 대표 모델로 큰 인기를 끈 프라이드가 392만대로 2위에 오르고 쏘렌토(370만대), 모닝(340만대), 봉고(320만대)가 뒤를 이었다.
기아는 글로벌 누적 판매 5,000만대 달성을 기념해 특별 감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6월 한 달 간 기아 전시장을 방문한 소비자가 이벤트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삼성 에어컨 1명, 씨마크호텔 숙박권 2명, 닌텐도 스위치 링피트 5명, GS칼텍스 상품권 50명, 스타벅스 디저트 세트 200명,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100%)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이벤트 응모 고객 중 5,000명을 추첨해 차량 계약 시 사용 가능한 계약금 지원 10만원 쿠폰을 지급할 계획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