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승과 5인승으로 출시, 가격은 1억9,550만원
-하반기 후륜구동 타이칸 출시 예고
포르쉐코리아가 "타이칸 터보"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포르쉐 타이칸 라인업 중 국내에 세 번째로 선보이는 "타이칸 터보"는 타이칸 터보 S와 타이칸 4S 사이에 위치한다. 타이칸 터보 S와 마찬가지로 총 용량 93.4㎾h의 퍼포먼스 배터리 플러스를 기본 사양으로 탑재한다. 런치 컨트롤과 함께 최대 680마력(680PS, 500㎾)의 오버부스트 출력으로 정지상태에서 100㎞/h까지 가속하는데 3.2초가 소요되며, 최고 속도는 260㎞/h다. 최대 충전 전력은 270㎾이며, 국내 인증 기준 주행 가능 거리는 284㎞다.
포르쉐 타이칸은 기존 전기차의 일반적인 400V 대신 800V 전압 시스템을 최초로 적용했다. 도로 위 급속 충전 네트워크의 직류(DC) 에너지를 활용해 단 5분 충전으로 최대 100㎞까지 주행 가능하다. 최적의 조건을 갖출 경우, 최대 270㎾의 고출력으로 22.5분 이내에 배터리 잔량 5%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타이칸 터보의 프런트 및 리어 액슬에는 각각 1개의 효율적인 전기 모터가 장착돼 사륜 구동 시스템을 만든다. 주행 거리 및 연속적인 출력 모두 PSM(permanently excited synchronous machines)의 높은 효율성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점이다.
전기 모터의 특별한 특징 중 하나는 헤어핀(hairpin) 와인딩이라 불리는 스테이터 코일이다. 모터의 크기는 유지하면서 더 많은 구리를 스테이터에 결합시켜 출력과 토크를 증가시킨다. 리어 액슬의 2단 변속기 역시 혁신 요소이며, 1단 기어는 정지상태에서 출발할 때 가속력을 전달하고, 2단 기어는 고속에서도 높은 효율과 출력을 보장한다.
타이칸 섀시에는 중앙 네트워크화된 컨트롤 시스템이 사용된다. 통합형 포르쉐 4D 섀시 컨트롤은 모든 섀시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동기화한다. 혁신적인 섀시 시스템은 PASM(Porsche Active Suspension Management) 전자식 댐퍼 컨트롤을 포함한 3 챔버 기술의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뿐 아니라, 포르쉐 토크 벡터링 플러스를 포함한 포르쉐 다이내믹 섀시 컨트롤 스포츠 전자 기계식 롤 스태빌라이제이션 시스템을 모두 포함한다. 2개의 전기 모터와 에너지 회생 시스템을 갖춘 사륜 구동 제어 방식은 독특하다. 타이칸은 최대 265㎾까지 가능한 에너지 회생 시스템 덕분에, 일상 생활 속 제동의 약 90%를 실제 브레이크 작동 없이 회생 제동만으로 가능하다.
타이칸 터보는 20인치 타이칸 터보 에어로 휠과 고성능 포르쉐 서페이스 코티드 브레이크(Porsche Surface Coated Brake, PSCB)를 기본 탑재한다. 포르쉐 다이내믹 라이트 시스템 플러스를 포함한 LE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 다기능 스포츠 스티어링 휠, 가죽 인테리어, 14방향 전동 조절 컴포트 시트 등이 기본이다. 보스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은 서브우퍼를 포함해 14개의 스피커와 14개의 앰프 채널로 구성되며, 총 출력은 710와트다.
타이칸 터보는 4인승과 5인승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1억9,550만원이다.
한편, 포르쉐코리아는 하반기 후륜 구동 타이칸을 출시하며 타이칸 라인업을 완성할 계획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