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기능 추가·트림 재구성한 신형 XM3 출시

입력 2021년06월04일 00시00분 김성환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트렌디한 기술 중심으로 업그레이드
 -신규 컬러 "소닉 레드" 추가로 스타일 부각

 르노삼성이 4일 국내 브랜드 유일 쿠페형 SUV "XM3"의 2022년형 제품을 출시했다.

 새 차는 작년 3월 출시한 XM3의 연식변경 차종이다. 가장 큰 특징은 상품성 개선이다. 활동성이 높은 젊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주요 기술을 업그레이드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고속화 도로 및 정체구간 주행보조(HTA) 기능은 정차 및 재출발을 지원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과 차선 유지 보조(LCA)로 구성돼 있다. 운전 시 피로도를 현격하게 줄여줘 중·장거리 운전이 잦은 소비자들에게는 필수 기능이다. 

 커텍티비티는 편의성 강화를 목표로 업그레이드했다. 핵심 기능인 원격 시동/공조 기능을 추가(TCe260 적용)해 매번 특정 온도를 설정할 필요없이 알아서 원격으로 최적의 온도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한여름 장시간 주차된 차량도 미리 시원하게 온도 조절 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온도 조절뿐만 아니라 마이 르노삼성 앱을 통해 자동차로 목적지 전송도 가능하다. 출발 전 온도 조절부터 목적지 전송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했다.

 여기에 르노삼성은 소비자들이 보다 스마트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주유소나 식음료 업종에서 사용 가능한 인카페이먼트 기능을 동급 최초로 추가했다. 인카페이먼트는 모빌리티 커머스 자동차용 결제 서비스다. 마이르노삼성 앱을 통해 차 안에서 비대면 주유부터 드라이브스루 픽업까지 받아볼 수 있다. 현재 경쟁사의 경우 주유 서비스만 이용 가능하다.

 이 외에도 오토매틱 하이빔(AHL), 오토 홀드,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EPA), 360 주차 보조 시스템이 들어간다. 차선이탈 경보(LDW), 차선이탈 방지 보조(LKA),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BSW), 측방경보 시스템(FKP), 후방교차 충돌 경보(RCTA)는 주행을 한층 더 즐겁게 만들어준다.

 디자인은 XM3 수출형인 "뉴 아르카나"와의 통일감을 둬 글로벌 이미지를 강화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TCe260 RE시그니처 트림을 기준으로 안개등 대신 에어커튼 크롬 장식을 추가했다. 크롬사이드 엠블리셔와 가니시 형상도 변경했다. 기본 적용되는 주간 주행등(DRL)이 안개등 기능을 대체하기에 과감하게 삭제했다. 뿐만 아니라 프런트, 리어 스키드를 기존 그레이 컬러에서 하이퍼 새틴 그레이로 변경하고 블랙 투톤 루프(선택품목)를 추가해 세련된 이미지를 강화했다.

 그 동안 르노 브랜드에서만 볼 수 있었던 매력적인 레드컬러 "소닉 레드"도 신규 추가했다. 이로써 바디 컬러는 소닉 레드와 함께 클라우드 펄, 솔리드 화이트, 어반그레이, 메탈릭블랙까지 총 5종으로 구성했다.

 엔진별 트림도 재구성했다. 1.6 GTe 엔진에는 기존 LE 플러스 트림보다 편의, 옵션이 강화된 RE 트림을 추가했다. 르노그룹과 다임러가 공동 개발한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인 TCe260은 LE 트림을 삭제하는 등 트림 간소화를 통해 1.6GTe와의 차별성을 강화했다.

 1.6 GTe RE 트림에 추가된 주요 기능으로는 전자식 룸미러/하이패스, 실내자동 탈취 기능 및 열선이 포함된 가죽 스티어링 휠 등이다. 사이드 크롬 벨트 라인, 17인치 투톤 알로이 휠, 뒷좌석 센터 암레스트, 선바이저 및 글로브 박스 조명도 들어갔다. 이 외에 블랙 가죽 시트 패키지, 앰비언트 라이트, LED 룸 램프 등이 선택으로 기존 LE 플러스 트림 대비 추가됐다.

 TCe260 엔진에서는 RE시그니처 트림의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다. 고속화 도로 및 정체구간 보조(HTA) 기능과 업그레이드된 이지 커넥트를 기본사양으로 제공하면서, 오토매틱 하이빔(AHL)과 실내자동 탈취기능을 추가했다.

 이와 함께 전트림에는 LED 퓨어비전 헤드램프,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KB), 전좌석 원터치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를 적용했다. 여기에 동급최초 오토 클로징, 오토 오프닝은 차별화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공략한다.

 동력계는 1.3ℓ 직분사 터보의 TCe 260과 1.6ℓ의 1.6 GTe 등 2종의 가솔린 엔진을 얹는다. TCe 260은 르노그룹과 다임러가 공동 개발한 새 엔진으로 최고 152마력, 최대 26.0㎏·m를 발휘한다. 1.6 GTe는 최고 123마력, 최대 15.8㎏·m를 낸다. 

 개소세 인하분을 반영한 가격은 1.6 GTe SE 1,787만 원, LE 2,013만 원, RE 2,219만 원, TCe 260 RE 2,396만 원, RE 시그니처 2,641만 원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