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찬반투표에서 52.1%로 가결
-M&A 추진 동력 확보 및 미래 기약의 초석 마련
쌍용차가 생존 의지가 담긴 강력한 자구방안이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투표 참여조합원(3,224명)의 52.1%(1,681명) 찬성으로 최종 가결됐다고 8일 밝혔다.
회사는 우호적인 조건 속에서 성공적으로 M&A를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하고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눈높이에 상응하는 생존의지를 대내외적으로 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내다봤다.
이번 자구안은 이해관계자들이 쌍용차의 생존 의지를 확인하는 마지막 기회였을 뿐만 아니라 향후 M&A와 회생절차의 관문을 통과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척도였다.
자구안의 주요 내용은 무급 휴업 2년, 현재 시행중인 임금 삭감 및 복리후생 중단 2년 연장, 임원 임금 20% 추가 삭감, 단체협약 변경 주기 현행 2년에서 3년으로 변경, 효율적인 인력 운영 및 생산 대응, 무 쟁의 확약, 유휴자산 추가 매각(4개소) 등이다.
또 효율적인 생산 및 인력 운영 측면에서 시장수요에 대응한 전환배치 시행 및 정년퇴직 등 자연감소 인원에 대해 신규 채용을 하지 않는다. 이로써 실제적으로 인력 구조조정 및 생산성 증가의 효과도 얻을 수 있게 됐다.
쌍용차는 자구안 통과를 디딤돌 삼아 경쟁력 있는 투자자 유치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 재무구조 개선과 기업 가치 제고를 통해 "인가 전 M&A"를 통한 기업회생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는 데 노력할 수 있게 됐다.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은 "이번 자구안은 회사가 살아남기 위한 최소한의 생존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는 것"이라며 "자구안이 포함된 회생계획안을 토대로 M&A를 조기에 성사시켜 쌍용차의 장기적인 생존 토대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일권 쌍용차 노동조합 위원장은 "자구안은 2009년 당사의 아픔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고심해 마련한 안"이라며 "노동조합은 고용을 안정시키고 회사가 미래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에 있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쌍용차는 지난 7일 M&A 추진 및 한영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세종의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매각주간사 선정 건에 대해 법원에 허가를 득한 바 있다. 이와 함께 9일 부터는 킥 오프 미팅을 시작으로 매각일정을 논의하는 등 매각절차가 시작된다. 6월 말 경 입찰 공고 후 본격적인 M&A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