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8 오디오 뭐야? '모비스-메리디안' 협업한 프리미엄 사운드 호평

입력 2021년06월28일 00시00분 오아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현대모비스-메리디안 공동 개발
 -기아 K8에 첫 탑재 후 호평 이어져

 현대모비스가 영국의 하이엔드 오디오 전문 브랜드 메리디안과 공동 개발한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에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양사는 약 2년간의 공동 개발 과정 끝에 자동차용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개발해 지난 4월 출시한 K8에 처음으로 탑재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K8에는 총 14개의 스피커가 탑재되는데 기존 프리미엄 사운드 대비 우퍼 출력을 높여 저음재생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첨단 음향효과도 돋보인다. 실시간 주행 속도 변화에도 음량과 음질을 보정해주는 것은 물론, 운전자가 원하는 스트레오 음향 공간을 구성하는 기능도 갖췄다. 

 기아 K8에 오디오 시스템을 제공하는 현대모비스는 경쟁력 있는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오디오 전문 업체 메리디안과 손을 잡았다. 메리디안이 40여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하이파이 오디오에 특화된 다수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모비스는 오랜 기간 축적해온 시스템 설계 노하우에 메리디안이 보유한 혁신적인 오디오 기술의 시너지 효과를 도모해 고품질의 사운드 디자인을 완성해냈다. 또한 K8 출시 전 메리디안 소속 마에스트로와 엔지니어를 국내로 대거 초청해 신차 개발자들과 함께 차량에 최적화된 정교한 튜닝작업도 진행했다. 프리미엄 사운드의 특성을 반영한 균형 잡힌 베이스, 왜곡 없는 사운드 재생능력, 피로감이 느껴지지 않는 섬세한 표현을 구현하기 위한 차원이다. 

 모비스가 이처럼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개발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품질 높은 소리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가 단순한 운송수단을 넘어 복합적인 문화공간으로 변모해감에 따라, 감성만족을 위해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찾는 운전자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 운전에서 자유로워지는 자율주행차 시대로 갈수록 이와 같은 현상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에 따르면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시장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6%씩 성장해 약 15조5,000억원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빠르게 팽창하는 차량용 프리미엄 사운드 시장은 소수의 업체들이 과점하고 있다. 자동차용 사운드 시스템이 홈 오디오 시스템에 비해 설계 난이도가 높아 신규 업체가 시장에 진입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환경의 변화가 크지 않은 집에 비해 차는 외부에 노출돼 있어 온도의 변화가 심한데다, 진동 및 외부 소음 유입 등 극한 환경 속에서도 성능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또한 청취자를 중심으로 스피커를 움직여 지향성을 조정할 수 있는 홈오디오와는 달리 차량용은 스피커가 고정되어 있는 데다 소리가 차내 좁은 공간에서 난반사되기 때문에 좋은 소리를 얻기가 까다롭다. 이 때문에 차량용 사운드 시스템은 각각의 인테리어에 맞게 디자인되며, 튜닝작업을 거치게 된다.

 모비스는 지난 90년대 후반부터 차의 특성과 실도로 주행 상황 등에 걸맞는 최적화된 오디오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사운드 전용 시험실을 갖추고 기술 노하우를 축적해왔다. 이를 통해 프리미엄 오디오의 상징과도 같은 스피커와 앰프 설계 역량을 확보했다. 또한 유수의 글로벌 오디오 전문 업체들과 협업해 200개 이상의 차량에 오디오 시스템을 공급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이번 기아 K8을 시작으로 글로벌 전기차, 럭셔리카, SUV 등 다양한 차종에 메리디안과 협업한 프리미엄 사운드 확대 공급을 추진할 것"이라며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이외에도 독자적인 오디오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운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