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쉬코리아, 플랫폼 노동자 위해 발벗고 나선다

입력 2021년07월01일 00시00분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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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릉 라이더 소득 정보 제공 
 -다양한 금융상품 공동 개발

 IT 기반 종합 유통물류 브랜드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가 정부 주관의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지원 사업"의 금융부문에 유통물류 플랫폼 대표 기업으로 참여한다고 1일 밝혔다. 이를 통해 플랫폼 노동자들이 향후 다양한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회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지원 사업에 금융 분야 과제 수행자로 선정된 신한카드와 함께 유통물류 플랫폼 노동자의 신용 및 금융체질 개선을 위한 프로젝트를 공동 수행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신한카드가 주도하는 플랫폼 노동자들의 소득통합정리와 신용평가를 위한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 과정에 있어 메쉬코리아는 자발적인 동의를 받은 부릉 라이더의 소득정보 데이터를 제공한다. 향후 구축된 마이데이터 플랫폼 내에서 라이더들은 실시간으로 본인의 소득정보 및 신용점수 확인과 함께 개인별 맞춤형 금융 상품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사업은 정보 주체인 개인의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통합 및 관리하며 이를 활용해 개인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게 골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019년부터 금융상품 추천서비스와 응급 상황시 진료기록 공유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발굴 및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마이데이터 사업은 분산된 플랫폼 노동자의 소득 정보를 통합 및 제공함으로써 추가적인 금융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궁극적으로 정보주체인 플랫폼 노동자들이 자기정보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인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정보개방에 대한 가치와 혜택을 인지하고 다시 정보를 재생산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다는 게 이번 실증 사업의 의의다.

 김명환 메쉬코리아 최고기술경영자는 "기술 혁신과 더불어 플랫폼 노동자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메쉬코리아는 전국에 7만4,000여명(등록기준)의 부릉 라이더와 실시간 라스트마일 배송을 위한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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