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장마철 타이어 관리법 제안

입력 2021년07월05일 00시00분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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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모도 및 공기압 확인 중요성 강조

 한국타이어가 안전하고 쾌적한 드라이빙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타이어 안전 관리법"을 제안한다고 5일 밝혔다.

 회사가 제시한 관리법에 따르면 마모도와 공기압이 큰 역할을 차지한다. 먼저 타이어 접지에 도움을 주는 마모도다. 실제로 동일한 타이어 마모 상태로 제동력 테스트를 진행하는 경우 젖은 노면에서의 미끄러지는 거리는 일반 도로보다 1.5배 이상 길어진다.

 빗길에서의 미끄러짐 현상은 타이어의 배수능력과 관련이 깊다. 타이어는 트레드라는 고무층 사이 홈을 통해 도로 위 고인 물의 배수를 진행하는데 마모가 심한 경우 홈의 깊이를 얕게 만들어 타이어의 배수 능력을 감소시킨다. 그 결과 타이어와 도로 표면 사이에 수막현상이 발생하고 안전에 위협을 준다.

 한국타이어에서 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실제로 젖은 노면에서 시속 100㎞ 이상 달리다가 급제동 시, 홈의 깊이가 7㎜인 새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와 비교하면 홈의 깊이가 1.6㎜로 심하게 마모된 타이어는 약 2배 가까이 제동력이 차이가 났다. 더욱이 시속 80㎞속도의 코너링 실험에서는 마모 정도가 거의 없는 타이어는 2~3m가량 미끄러지는 데 반, 마모 정도가 심한 타이어는 도로 밖으로 이탈하는 등 위험성이 극명하게 드러났다.

 타이어 홈 깊이에 따른 타이어 교체 주기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마모 한계선인 1.6㎜에 도달했을 때 타이어 교체를 고려한다. 한국타이어는 안전운전을 위해 홈 깊이가 3㎜ 정도인 상태에서 여유를 두고 타이어 교체하기를 제안한다.

 타이어 마모도 점검과 함께 여름철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바로 타이어 공기압이다. 여름철 한낮의 높은 기온과 아스팔트와의 마찰열로 인해 타이어 내부가 팽창하므로 평소보다 공기압을 5~10% 낮춰야 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기온이 높아지면서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적정 공기압’은 이를 모두 견딜 수 있도록 마련된 기준이다. 여름철에는 오히려 타이어의 부피 증가보다 공기압 부족 시 나타나는 내부 온도 변화에 더 신경 써야 한다.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는 회전저항이 커지고 접지면이 넓어져 열이 과다하게 발생된다. 뿐만 아니라 고속 주행 시 타이어 표면이 물결을 치는 듯한 현상인 "스탠딩 웨이브"가 발생하는 등 파열 위험성이 더 커질 수도 있다. .

 반대로 공기압이 과할 경우에는 완충능력이 떨어져 승차감이 나빠지고 차체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 타이어의 모든 부위가 팽팽하게 부풀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외부 충격으로부터 타이어 손상이 쉽게 발생하며 중앙 부분에서는 조기 마모 현상도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여름철에는 적정 상태의 공기압을 상시 유지해 타이어의 트레드 부위 전체가 지면에 고르게 접촉되도록 해야 한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면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마모되도록 함으로써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또 효율도 절감할 수 있어 운전자들이 손쉽고 효과적으로 타이어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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