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車 속도 내는 바이든, 韓 득일까 실일까

입력 2021년08월02일 00시00분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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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30년까지 전체 판매 40% 전기차로 전환
 -트럼프 시절 완화했던 연간효율 다시 끌어 올려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가 친환경차 정책에 속도를 낼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관련 업체들도 촉각을 세우고 있다.

 현지 시각 30일 미국 주요 외신들은 바이든 정부가 자동차에 대해 엄격한 규제를 적용할 것이라고 일제히 보도했다. 먼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전동화 전략을 빠르게 구축할 예정이다. 2030년까지 모든 신차 판매의 40%를 전기차로 대체하며 완성차 회사들과도 긴밀히 협업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도널트 트럼프 전 대통령이 완화시킨 자동차 연비 및 배기가스 배출 기준도 원래대로 돌려 놓는다는 계획이다.

 오바마 정부는 임기 기간 자동차 업체들에 2021년에서 2026년까지 연간 5%의 효율을 높일 것을 주문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석유 의존도를 줄이고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경제 회복을 우선카드로 꺼내며 보호 무역주의 등을 이유로 2026년까지 연간 1.5% 효율 증가로 규제를 완화했다. 이를 다시 원래대로 회복한다는 게 바이든 정부의 목표다. 

 전문가들은 사실상 내연기관차의 생산 비중 조기 축소와 전동화 전략으로의 신속한 전환을 요구하는 것과 같다고 내다봤다. 이와 함께 적지 않은 자동차 시장의 변화가 감지된다며 최대 판매국인 미국을 향한 도전이 치열해질 것으로 분석했다. 

 강도 높은 정책에 대해 우리 기업들도 빠른 태세 전환이 요구된다. 다행히 전기차 관련 산업을 앞서 진출한 만큼 바이든 정책 강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게 업계 생각이다. 현대차그룹과 기아는 빠르게 내놓은 전기차 라인업을 바탕으로 공격적인 행보가 기대된다. 실제 현대차는 미국 앨라바마에 8조원을 투자해 전기차를 생산하는 신공장 건설을 추진 중이다. GM, 포드 등 미국내 주요 완성차 회사들에게 배터리를 공급하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도 수혜가 예상된다. 다만 여전히 어려운 차량용 반도체 수급과 갈수록 오르는 원자재 값은 성장에 복병이 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변수에 적절한 대응과 함께 고수익 차종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미국 내 생산을 추진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 바이든 정책을 적극 따라갈 것이라는 의사 표현도 중요하다며 존재감을 높일 수 있는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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