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등 고전원 전기장치 3년·6만㎞ 보증 의무화
-OTA 2022년 허용 추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올해 안으로 전기차 배터리 등 고전원 전기장치의 무상 수리 의무기간을 2년·4만㎞에서 3년·6만㎞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30일 홍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차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에 참석해 이 같이 설명했다. 이는 빅3 중점 추진 과제 중 첫 번째 안건인 "미래차 검사·정비 인프라 확충 및 전문인력 양성방안"에 속한 내용이다.
세계적으로 내연차에서 전기차로의 급속한 전환을 추진중이나 전기차 전문정비소 및 관련 인력·장비가 부족하고 검사·정비체계도 미흡한 실정이다. 2020년 기준 전국 1,100여개이며, 전체 자동차 정비소의 3%에 불과하다.
이에 전기수소차 등 미래차의 검사·정비생태계를 본격 구축해 나간다는 게 정부 설명이다. 먼저 정비업 시설기준을 완화, 2025년까지 전기차 정비소 3,300개, 수소차 검사소 26개 이상을 구축한다. 또 전문대 자동차학과 교육과정을 미래차 중심으로 전환하고 기존 정비책임자 정기교육 의무화 등을 통해 2024년까지 4만6,000명의 미래차 검사·정비인력을 육성할 예정이다.
미래차 특성을 반영해 정비환경도 새롭게 조성한다. 배터리 등 고전원 전기장치의 무상수리 의무기간을 2년·4만㎞에서 3년·6만㎞로 확대하고, 배터리관리시스템 등 검사기술·장비개발 R&D 투자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또 사용자가 편리하게 정비할 수 있도록 무선업데이트(OTA)를 통한 자동차 정비 허용방안도 2022년까지 마련한다. 이 경우 정비업체 방문없이 OTA를 통한 중앙전자장치, 제동장치 등 제어가 허용될 전망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