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대구 대전 등 지자체 보조금 소진
-경기도내 31개 시 중 21곳 접수 완료
-내년 국고 보조금 200만원 감소로 추가 부담 불가피
제네시스 전시장을 찾은 소비자 A씨는 최근 출시된 순수전기차 GV60이 맘에 들지만 선뜻 사전계약을 하지 못하고 망설이는 중이다. 지자체 보조금이 소진돼 연내 출고가 되면 오히려 낭패인 상황이기 때문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 161개 지자체 중 절반 이상에서 일반 소비자에게 배정된 전기차 구매 보조금 물량이 소진됐다. 부산과 대구, 광주, 대전, 울산, 세종은 남은 물량이 아예 없고, 경기도는 도내 31개 시 중 21곳에서 접수가 마무리됐다. 제주도를 비롯해 일반 모집 물량이 1,000대를 넘었던 용인시, 청주시, 창원시 등도 보조금 접수가 완료됐다.
보조금이 소진된 지역의 소비자는 전기 신차의 출시를 지켜보고만 있어야 하는 실정이다. 사전계약으로 연내 출고 순번을 얻더라도 최대 1,100만원에 달하는 지자체 보조금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보조금 접수가 마감된 광역·특별시의 경우 부산·대구 450만원, 광주 500만원, 대전 700만원, 세종 3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해 왔다.
첫 순수전기차 GV60의 시작 가격은 5,990만원으로 국고 보조금이 최고 수준인 800만원으로 책정됐다. 여기에 지자체 보조금이 남은 지역의 경우 보조금을 더해 서울시는 4,990만원, 인천 4,710만원, 원주시 4,670만원, 충주시 4,390만원에 구매 가능하다.
GV60뿐 아니라 전기차를 계약하고 아직까지 차를 인도받지 못한 소비자들의 불안도 깊어지고 있다. 올 하반기 서울시 보조금이 200만원 줄어든 데 이어 내년에는 국고 보조금마저 200만원 감소할 것으로 알려져서다. 이 경우 인도 시점에 따라실 구매 가격에서만 400만원 차이가 나는 셈이다. 현대차 아이오닉5의 경우 여전히 2만5,000대 가량이 출고 대기 중이며, 기아 EV6도 2만대 이상 계약이 밀려있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이미 지자체 구매 보조금이 완료된 지역 대리점에서는 올해는 어렵고 내년에나 인도 가능하다며 통보하고 있다"며 "지역별 보조금 격차를 줄일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