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승용차 보조금 일부 화물차로 전환
-전기차 계약자 출고 앞두고 "보조금 소진" 날벼락
인천광역시가 전기 승용차 대상으로 편성된 지자체 보조금 일부를 화물차 대상으로 전환하면서 전기차 구매를 앞둔 시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갑작스레 보조금 마감을 통보받은 계약자들은 전기 승용차 보조금 추가 편성을 요구하고 있다.
15일 인천광역시 홈페이지 청원하기에는 "전기차 보조금 정책 재검토"라는 민원이 올라왔다. 해당 민원인은 "화물 물량이 부족하다면 화물에 대해서 추경을 진행하는 게 맞고 일반 물량을 돌려야 한다면 최종 신청자 접수일을 공지하고 남는 물량을 전환하는 것이 맞다"며 "몇 천만원짜리 차량을 고심끝에 큰 결정하고 구매하는 것인데 시민을 고려하지 않는 행정에 대해 재검토 바란다"는 내용을 접수했다. 같은 피해를 경험한 인천 시민들은 댓글을 통해 "몇 개월을 기다려 이제 겨우 출고 직전인데 일방적으로 이러는 경우가 어딨냐", "10월 초에 이미 결정된 내용이라는데 시민에게 미리 공지나 알림을 했어야 한다", "차량 생산 넣어 놓은 거 날리게 생겼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인천광역시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으로 책정된 예산 안에서 화물차 보급이 일찍이 소진되자 승용차 보조금 300대 가량을 화물차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 관계자는 "전기 화물차는 아무래도 생계가 걸려있는 부분이고 추가 요청이 많았다"며 "한정적인 전기차 보조금 내에서 해결하려다보니 승용 물량에서 일부 전환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관련 민원이 많이 들어오고 있어서 여러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설명했다.
전기차 보조금을 두고 이같은 갈등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특히 지자체 보조금의 경우 지역 편차가 커 대도시 중심은 소진이 빠른 반면 도서지역은 연말까지도 예산이 남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에 소비자들은 보조금 책정에도 보다 융통성있는 예산 집행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서울시의 경우 하반기 쏟아지는 전기차 보조금 요청에 따라 대당 보조금을 200만원으로 줄이는 대신 지원 대상을 확대한 바 있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는 아직 보조금으로 움직이는 시장"이라며 "보조금 없이 1,000만원을 더 주고 전기차를 사려할 소비자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 입장에서 상당히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공평하고 투명한 예산 집행이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