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실현 위한 전제로 탄소중립 강조
-2040년부터 전동화 제품만 판매
기아가 11일 기업 비전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 발표와 함께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추진 과제로 "2045년 탄소중립"을 제시했다.
기아는 온라인으로 진행한 이날 행사에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통해 소비자, 공동체, 글로벌 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내용의 비전을 발표했다.
기업 비전의 기본 전제인 "2045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기아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지속가능한 지구,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지향점으로 삼고 탄소배출 감축 및 상쇄에 나서기로 했다.
궁극적으로 2045년까지 탄소배출량을 2019년 수준 대비 97%까지 감축하고 적극적인 상쇄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또 자동차의 사용 단계는 물론 공급, 생산, 물류, 폐기 등 가치사슬 전 단계에 걸쳐 순 배출량을 제로화 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아는 2035년 유럽 시장을 시작으로 2040년 주요 시장에서도 판매하는 모든 차를 전동화 제품으로만 구성해 탄소 배출을 없앤다는 복안이다.
기아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지속가능한 이동수단을 구현하기 위해 공급 단계부터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보고 선제적으로 주요 부품 및 원소재 공급망의 탄소배출 감축 지원에 나선다.
우선 1차 협력업체 탄소배출량을 정확히 모니터링하기 위한 체계를 2022년까지 구축한다. 또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점 관리 대상을 선정한다. 기아는 이렇게 선정된 협력업체의 장기적인 탄소 배출 감축 목표를 제시하고 이들 업체가 달성할 수 있도록 공동투자, 금융지원, 교육 등 다각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석탄 등 화석연료 사용을 최소화한 공정으로 생산된 친환경 "그린 스틸"을 2030년부터 단계적으로 공급받아 양산차 제조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 외에 기아는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드는 데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해양 생태계 조성/복원 사업인 "블루카본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이 일환으로 국내에서는 이산화탄소 흡수 능력이 탁월한 갯벌의 복원 및 조성 사업을 위해 해양수산부와 협력 방안을 협의한다. 세계 5대 갯벌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활발하고 광범위한 실증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갯벌 조림 방법론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해외에서는 2022년부터 네덜란드 비영리단체인 오션클린업과의 협업을 통해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추진한다. 수거된플라스틱을 기아 완성차 생산에 재활용하는 동시에 오션클린업의 인터셉터 바지선에도 재활용 자재가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2030년까지 완성차의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률을 20%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기아는 2040년까지 전 세계 사업장 전력 수요 전량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RE100을 달성하기로 했다. 2045년까지 모든 생산현장 및 사무시설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기 위한 일환이다.
구체적으로 해외 사업장에서 2030년까지 국내 사업장에서 2040년까지 에너지 전환을 완료할 계획이다. 해외 생산거점 중 슬로바키아 공장은 이미 2019년부터 100% 재생에너지로만 가동 중이다.
이날 비전 발표회에서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에 기반을 둔 두 번째 차종이 될 "EV9"의 콘셉트인 "더 기아 콘셉트 EV9"의 프리뷰 이미지를 공개했다.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실현에 대한 기아의 강한 의지를 상징하는 더 기아 콘셉트 EV9은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및 해양 생태계에심각한 위협을 가하는 바다 폐기물을 업사이클링한 소재가 적용됐다.
바닥부에는 바다에서 건진 폐어망을 사용했고 좌석 시트에는 재활용된 폐플라스틱 병과 양털 섬유를 혼합해 적용했다. 또 동물 가죽과 달리 윤리적이고 친환경적인 비건 가죽을 내장재로 사용했으며 기아는 단계적으로 모든 차에서 동물 가죽 사용을 완전히 폐지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더 기아 콘셉트 EV9 실차는 오는 17일 오토모빌리티 LA에서 처음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