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강국 노르웨이 "보조금 보다는 운행 혜택 중요"

입력 2021년11월17일 00시00분 김성환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스베인 그란덤 주한 노르웨이 대사관 상무참사관
 -노르웨이 전동화 흐름과 전기차 소비자 행동 사례 설명

 빠르게 바뀌는 전기차 시대를 대응하기 위한 각국의 노력이 한창이다. 국내도 마찬가지인데 정부 차원에서 향후 5년 또는 10년의 비전을 공개하며 대전환을 준비하는 중이다. 이에 지난 16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 및 소비자 트렌드"라는 주제로 마련한 "2021 카이다 오토모티브 포럼"을 열었다. 국내외 전기차 시장 및 소비자 동향, 충전 인프라 등 다양한 시각으로 전기차 시장을 조명하고 시장의 성장 촉진을 위해서 이야기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스베인 그란덤 주한 노르웨이 대사관 상무참사관은 운송부문 전반에서 변화를 이룬 노르웨이의 모빌리티 전동화 계획과 소비자 사례를 소개했다. 또 전기차 보급을 가속화 할 수 있었던 배경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앞으로 새 시대를 준비해야 할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먼저 그는 전기화에 집중하기 위해서 정부의 명확한 의지를 강조했다. 노르웨이의 경우 운송부문 전환에 대한 강력한 정부 전략이 뒷받침 된 결과가 컸다. 먼저 30년 전부터 EV차에 대한 세금 완화기준이 세워졌고 이후에도 다양한 혜택을 꾸준히 제공해왔다. 현재는 탈 탄소화를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세워진 상황이다. 그 결과 2025년부터는 어떤 신차도 탄소배출이 제로가 아니면 판매할 수 없으며 상용차도 같은 기준이 적용된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의 경우 해마다 줄고 있는 보조금에 대해서도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노르웨이는 전기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을 제공하지 않는다. 다만 전기차를 촉진시키기 위해 정부가 직접 각종 세제 혜택을 제공한다. 이미 1993년부터 취득세 면제가 시행됐고 2000년대에 들어서는 법인세와 부가세도 면제됐다. 즉 다양한 실질적 혜택을 제공해 믿음을 주는 방식이다. 이와 동시에 기존 내연기관 차는 상당히 높은 세율을 부과해 탄소 배출에 따른 책임을 지도록 했다.

 전기차 구매 세금 감면 외에도 주차 및 교통비용 감면, 실 주행 전기차 대수에 비례하는 충전소 건설 등 보다 포괄적인 지원계획이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실제로 노르웨이에 전기차 오너는 오전이나 오후에 버스전용차로 이용이 가능하고 유료도로나 주차장 비용도 큰 폭으로 할인해준다. 그는 이 같은 혜택이 모여서 결국 소비자는 절대적으로 정부를 신뢰하고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노르웨이는 전체 신차 판매의 90%가 전기차다. 그만큼 대중적으로 보편화됐다. 처음 전기차를 구입하는 사람들은 세컨드카 개념의 비중이 높다. 또 거주지역은 대부분 대도시이며 처음 전기차를 구입할 때 경제성을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정부정책과 편의성, 신뢰도 순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충전 장소는 자신들의 집을 가장 선호하며 공공시설로 찾아가서 충전하는 경우는 드문 것으로 드러났다. 또 집에서 충전하는 만큼 시간 제약을 받지 않아서 급속보다는 일반 소켓으로 완속 충전을 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덧붙였다. 

 이에 국가 차원에서 포괄적으로 충전소 설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자세한 충전소 현황을 보여주는 지도와 앱도 적극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또 노르웨이 전체 전력 생산의 98%가 수력발전으로 전기를 만드는 과정에서도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란덤 상무참사관은 "다른 나라보다 앞서 전동화 시대를 접하고 있지만 노르웨이는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한다"며 "단순히 자동차뿐만 아니라 해상, 운송 등 탄소배출을 제로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산업군으로 넓히는 게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꾸준하고 실질적인 혜택을 통해 소비자가 오랜시간 전기차와 함께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줘야 한다"며 모빌리티 전환에 따른 중장기적 대응 방법을 주문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