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한국지엠·한국닛산 등 5만7,295대 리콜

입력 2021년12월02일 00시00분 구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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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오닉 일렉트릭·마이티·카니발·볼트EV 등

 국토교통부가 현대자동차, 기아, 한국지엠, 한국닛산, 기흥인터내셔널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8개 차종 5만7,295대에 대해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일 밝혔다.

 현대차가 제작, 판매한 아이오닉 일렉트릭 1만8,282대는 안전 모드 소프트웨어 설계 오류로 구동장치 접지 불량에 따른 안전 모드 진입 시 간헐적으로 가속이 지연되고, 가속 페달 해제 시 차속이 완만하게 증가해 사고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마이티 1만7,406대는 브레이크 호스 조립 불량으로 호스가 완충장치와의 마찰에 따른 손상이 발생되고, 이로 인해 브레이크액이 누유돼 제동장치가 정상 작동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지적됐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이달 7일부터, 마이티는 9일부터 현대차 직영 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부품 수리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점검 후 수리) 받을 수 있다.


 기아에서 제작, 판매한 카니발 1만383대는 우측 자동문 잠금장치의 내부 부품 제조 불량으로 차량 문이 불완전하게 닫히고, 이로 인해 주행 중 문이 열려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제품은 12월2일부터 기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한다.

 한국지엠이 수입, 판매한 볼트EV 1만608대는 고전압 배터리 셀에서 극히 낮은 두 가지 제조 결함(음극탭 손상 및 분리막 밀림)이 동시에 존재할 경우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드러났다. 해당 제품은 12월3일부터 한국지엠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우선 진행한다. 이후 2022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개선된 고전압 배터리 교체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닛산이 수입, 판매한 무라노 하이브리드 등 2개 차종 316대는 하이브리드 제어 장치의 소프트웨어 설계 오류로 특정 상황(내부 클러치 베어링의 부하가 발생하는 경우)에서 안전 모드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고,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나타났다. 해당 제품은 이달 10일부터 한국닛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기흥인터내셔널이 수입, 판매한 로얄엔필드 인터셉터 등 2개 이륜 차종 300대(판매이전 포함)는 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설정 오류로 공회전 중 가속장치를 급가감속하거나 저속 주행 시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드러났다. 해당 제품은 이달 1일부터 기흥인터내셔널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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