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우리를 설레게 할 수입 신차는?

입력 2022년01월02일 00시00분 구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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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팬데믹과 반도체칩 부족으로 위기를 맞았던 지난해 국내 자동차 시장은 다양한 신차와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으로 소폭의 감소세를 기록했다. 이러한 기조는 2022년 임인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그러나 세계적인 흐름인 전기차와 SUV의 확장은 더욱 거세지고 각 회사의 주력 제품도 다변화를 통해 침체된 분위기를 바꿔볼 예정이다. 2022년, 임인년 내수 자동차 시장을 달굴 수입 신차를 소개한다.

 메르세데스-벤츠
 EQE, AMG EQS 53 4매틱, EQB 등의 전기차와 신형 C클래스 등을 들여온다. EQE는 비즈니스 전기 세단으로, EQS와 벤츠 전기차 전용 모듈형 아키텍처를 공유한다. 외관은 원-보우(one-bow) 라인과 캡-포워드(cab-forward) 패스트백 스타일을 기반으로 역동적인 디자인을 구현했다. 실내는 3,120㎜의 휠베이스를 기반으로 현행 E클래스보다 여유롭다.

 모터는 최고 215㎾를 발휘한다. 배터리 용량은 90㎾h로, 완충 시 최장 660㎞를 달릴 수 있다. EQS와 마찬가지로 무선 업데이트(OTA)를 통해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밖에 MBUX 하이퍼스크린,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에너자이징 에어 컨트롤 플러스 등 첨단 기술을 대거 탑재했다.


 고성능 브랜드 AMG를 적용한 AMG EQS 53 4매틱은 AMG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차다. 최고 484㎾(658 마력)의 모터를 장착해 배터리 충전량이 80% 이상일 경우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3.8초 만에 가속할 수 있다. 선택 품목인 AMG 다이내믹 플러스 패키지를 채택하면 부스트 기능을 제공하는 레이스 스타트 모드에서 최고 출력을 560㎾(761마력)까지 끌어 올릴 수 있다. 이 경우 0→100㎞/h 가속 시간은 3.4초까지 단축된다.


 EQB는컴팩트 7인승 SUV인 GLB 기반의 전기차다. 실내는 2,829㎜의 휠베이스를 기반으로 차급 이상의 공간을 제공한다. 1열의 헤드룸은 1,035㎜이며 2열은 5인승 기준 979㎜ 헤드룸과 87㎜의 무릎 공간을 확보했다. 7인승으로 구성할 경우 3열에 2개의 시트를 추가할 수 있다. 4:2:4 비율로 분할 폴딩이 가능한 2열 시트는 최대 1,710ℓ에 이르는 적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66.5㎾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1회 충전 시 419㎞(유럽 WLTP 기준)를 주행할 수 있다.


 신형 C클래스는 7년 만에 6세대로 탈바꿈한 제품이다. 새 차는 첨단 기술과 디지털화를 통해 역동성과 안락함, 감성과 지능을 효율적으로 결합한 것이 핵심이다.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기함 S클래스의 특징을 공유하며 즐겨찾기, 행동 기반 예측, 비즈니스 일정 등의 개인화된 설정과 데이터의 보안도 강화했다. MBUX 스마트 홈(MBUX Smart Home) 기능을 활용해 차 안에서도 집안의 각종 전자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다. 

 동력계는 디젤과 가솔린 엔진에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Integrated Starter-Generator)를 결합했다. ISG는 48V 온보드 전기 시스템을 통해 글라이딩, 부스팅, 회생 제동 등을 지원하며 높은 동력 전달과 효율성을 자랑한다. 변속기는 9단 자동을 조합한다. 국내엔 2.0ℓ 가솔린 엔진을 얹은 C200 매틱과 터보차저를 더한 C300 AMG 라인이 우선 출시된다.


 아우디
 Q4 e-트론으로 전기차 영역을 넓힌다. Q4 e-트론은 WLTP 기준 최장 520㎞를 주행하는 고효율 전기차다. 더불어 높은 실용성과 역동적인 주행, 탁월한 안전성을 갖췄다. 또한 컨셉트카의 진보적인 디자인을 그대로 적용해 넉넉한 실내 공간과 사용자를 배려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출시 예정 시기는 2분기다.


 폭스바겐
 8세대 골프와 아테온 부분변경을 1월 중 선보인다. 골프는 6년 만에 국내 복귀하며 혁신적인 기술 및 품목을 대거 채택한다. 최고 210㎞/h까지 작동 가능한 통합 운전 보조 시스템 "IQ. 드라이브"와 디지털 콕핏, 8.25인치 터치스크린 및 온라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을 포함한다. 엔진은 티구안에 먼저 탑재한 2.0ℓ 디젤을 얹는다. 새 동력계는 트윈 도징 시스템을 장착해 기존 엔진 대비 질소산화물 배출을 약 80% 줄일 수 있다. 아테온 역시 골프와 비슷한 신규 품목을 추가하고 내외관을 일부 개선해 신차 효과를 노린다.


 이밖에 순수 전기차 ID.4도 국내에 소개한다. ID.4는 폭스바겐 ID시리즈의 두 번째 제품으로 전기차 전용 MEB 플랫폼과 ID. 패밀리의 컨셉트카 중 하나인 ID.크로즈를 기반으로 개발했다. 숫자 "4"는 컴팩트 SUV 세그먼트의 새로운 제품을 의미한다. 작은 차체에도 불구하고 넓은 실내공간과 스포티한 특성, 직관적 조작과 연결성이 특징이다. 드라이브 패키지에 따라 1회 충전 시 최장 500㎞까지 주행 가능하며, 차체 하부 중심 근처에 고전압 배터리를 넣어 액슬 부하의 분배를 최적화했다.


 볼보
 전기차로 올해를 장식한다. 먼저 XC40 리차지를 1분기에 내놓는다. XC40 리차지는 볼보 XC40 기반의 전기차로 1회 완충 시 334㎞(EPA 기준)를 주행한다. 이밖에 구글 안드로이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기본 탑재했다. XC40 리차지의 쿠페형 제품인 C40 리차지도 2분기 안에 선보일 예정이다. XC40 및 C40 리차지는 전기모터가 전륜과 후륜에 각각 얹어진 듀얼 모터 방식으로 합산 총 출력은 408마력, 최대토크는 67.2㎏·m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각각 4.9초, 4.7초가 소요된다.


 폴스타
 지난해 말 한국에서 브랜드를 런칭한 폴스타는 폴스타2로 수입 전기차 시장에 뛰어든다. 트림에 따라 최대 78㎾h의 배터리 용량과 300㎾(408마력)의 동력 성능, 540㎞(WLTP 기준)의 주행가능 거리를 확보한 고성능 전기차다. 새 차는 볼보차 XC40에 먼저 채택한 CMA 플랫폼을 기반으로 세단과 SUV를 결합한 크로스오버 차체를 갖췄다. 폴스타는 이달 18일 폴스타2를 국내에 선보이고 사전 예약에 돌입할 예정이다. 판매는 100% 온라인으로 이뤄진다.


 BMW
 전동화 파워트레인을 얹은 스포츠 쿠페형 세단 i4를 상반기 출시한다. 외관은 긴 차체와 휠베이스를 갖추고 새 디자인 언어를 적용한 게 특징이다. 또 세로로 길어진 키드니그릴과 날렵한 헤드램프, 안정감을 강조한 펜더 장식, 에어로다이내믹을 고려한 휠이 인상적이다. 

 실내는 통합형 모니터를 통해 각종 차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i4에 특화된 UI 적용으로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동력계는 두 개의 고출력 전기모터와 80㎾h짜리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최고 530마력을 발휘한다. M50의 경우 시스템 합산 출력 544마력에 달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가속하는 데 3.9초이며 안전 제한을 건 최고시속은 255㎞다. 

 이와 함께 2시리즈 쿠페가 한국 땅을 밟는다. 새 차는 콤팩트한 차체와 짧은 휠베이스, 고성능 엔진을 언정 역동적인 주행 능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최적의 무게 배분을 구현하고 무게중심을 극단적으로 낮춰 운전의 즐거움을 향한다. 스포티함을 강조하기 위해 M 스포츠 브레이크, 어댑티브 M 섀시, 가변 스포츠 스티어링 등도 적용했다. 

 외관은 날렵한 헤드램프와 그릴 등 BMW의 새 디자인 언어도 살펴볼 수 있다. 여기에 공기 역학을 고려한 범퍼와 루프 디자인을 적용해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했다. 실내는 최신 패밀리-룩을 이어 받았으며 편의 및 안점 품목을 대거 적용해 상품성을 키웠다. 

 완전변경을 거친 액티브투어러도 국내 등장한다. 커다란 그릴과 날렵한 헤드램프, M 패키지 적용으로 보다 젊은 감각을 강조했다. 실내는 고급감에 초점을 뒀다. 친환경 소재와 질 좋은 가죽시트, 우드 트림 범위를 넓힌 게 핵심이다. 여기에 간결한 구성으로 미래 지향적인 느낌을 냈고 디지털 요소를 강화해 최신 흐름을 맞췄다. 공간 활용 능력도 키워 MPV의 성격도 보여준다. 동력계는 1.5ℓ와 2.0ℓ 가솔린, 2.0ℓ 디젤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했다. 이와 함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적용으로 성능과 효율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이 외에 플래그십 라인업인 X7과 8시리즈의 부분변경 신형도 국내 출시한다. 램프와 범퍼 등 눈에 보이는 특징을 다듬고 디지털 전장 장비를 강화해 차별화 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보다 완성도 높은 주행감각을 갖춰 기함급 라인업다운 품격을 보여줄 예정이다.

 ▲미니
 상반기 일렉트릭을 국내 출시한다. 새 차는 2008년 선보인 BMW그룹 최초의 순수 전기차 "미니 E"를 시작으로 한 미니의 전기차 기술력과 역사성을 이어 받았다. 외관은 전통적 디자인 요소인 육각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원형 헤드램프를 장착했다. 아담한 차체와 투톤 루프를 통해 단번에 미니임을 알 수 있다. 반면 막혀있는 공기흡입구, 노란색 배지 등 몇 가지 상징적인 요소만이 일반 미니와 다른 점이다. 

 실내는 전용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눈에 들어온다. 이를 제외하면 동그란 센터페시아 구성부터 토글 스위치, 감각적인 무드램프까지 대부분이 내연기관 미니와 동일하다. 

 동력계는 최고 184마력을 내는 전기모터가 앞에 들어가며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가속하는 데 7.3초, 안전제한 최고시속은 150㎞ 수준이다. 바닥에는 32.6㎾h짜리 리튬이온 배터리가 들어가며 1회 충전 시 유럽 기준 최장 234㎞를 달릴 수 있다. 

 ▲렉서스
 올해 기대주는 부분변경 NX다. 치열한 수입 중형 SUV 경쟁에 뛰어드는 만큼 탄탄한 상품성을 가지고 등장할 예정이다. 외관은 한층 역동적인 모습이다. 화살표 모양의 주간주행등은 헤드램프 일체형으로 위쪽에 옮겨 달았고 스핀들 그릴은 한층 커졌다. 양 끝에 마련한 세로형 공기흡입구도 날카롭게 각을 살렸다. 뒤는 가로로 길게 뻗은 테일램프가 눈에 들어온다. 이와 함께 "ㄴ"자 모양의 제동등이 조화를 이루며 트렁크 라인에 맞춰 사다리꼴 모양으로 주름을 잡은 뒤 범퍼가 인상적이다. 

 실내는 큰 폭의 변화가 두드러진다. 센터페시아 구성은 물론 송풍구 및 버튼류 위치나 모양, 센터 터널 디자인도 전부 바뀌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풀 디지털 계기판, 와이드 모니터를 포함해 전장장비를 강화했으며 전자식 변속기 도입으로 공간 활용성도 키웠다. 동력계는 2.4ℓ~2.5ℓ급 가솔린과 하이브리드가 주력이다. 최고 203~275마력 정도를 내며 8단 자동변속기와 앞바퀴굴림 또는 전자제어 네바퀴굴림이 파워트레인에 맞춰 들어간다. 

 렉서스 처음으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도 나온다. 4기통 2.5ℓ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 18.1㎾h 배터리 조합이며 순수 전기모드만으로 약 57㎞를 달릴 수 있다. 또 6.6㎾급 온보드 충전기를 이용하면 2시간30분만에 완충된다. 내비게이션과 결합해 주행 도로를 미리 예측하고 배터리 충전을 최적화해 효율을 끌어올리는 기술도 들어갔다.
 
 
 전동화 전략의 시작이 될 UX 300e도 국내 등장한다. 기존 UX를 바탕으로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바닥에 낮게 배치한 게 특징이다. 앞에 얹은 모터는 최고 201마력, 최대 30㎏·m를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7.5초가 소요된다. 이와 함께 54.3㎾h급 배터리의 경우 1회 완충시 주행거리는 WLTP 기준 315㎞를 달릴 수 있다. 50㎾ DC 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배터리 완전 방전후 80% 충전까지 52분이 소요된다.

 ▲마세라티
 컴팩트 SUV 그리칼레를 하반기 출시한다. 새 제품은 마세라티 미래 전략과 방향에 핵심이 될 차종이다. 진입 장벽을 낮춰 수익 구조 개선 역할에 힘이 실렸기 때문이다. 외관은 둥근 형태를 바탕으로 곡선을 사용해 우아한 모습을 강조하고 실내는 고급 소재와 섬세한 마감으로 마세라티 라인업과 맥을 같이한다. 이 외에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해 요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트렌드에 따른다는 계획이다.

 동력계는 4기통 2.0ℓ 가솔린 터보와 48V 마일드하이브리드 조합이 기본이다. 이와 함께 고성능 버전 "트로페오" 배지도 추가할 예정이다. 3.8ℓ 트윈터보를 바탕으로 최고출력은 600마력에 가깝고 최대토크는 70.0㎏·m를 훌쩍 넘긴다. 엔진은 모두 마라넬로에 위치한 페라리공장에서 마세라티의 사양에 맞춰 제작한다.

 ▲포르쉐
 고성능 콤팩트 SUV 마칸 GTS를 국내 출시한다. 외관은 새로운 전면부 디자인을 통해 특징을 강조했다. GTS는 그릴 중앙과 기타 요소를 검정색으로 뒤덮었다. 뒤는 디퓨저를 통해 도로와 밀착된 인상을 보여준다. 실내는 햅틱 터치 반응으로 바뀐 센터페시아 터치 버튼이 특징이다. 새 셀렉터 레버는 컨트롤 모듈 중앙에 위치한다. 편의품목은 음성 명령이 가능한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 10.9인치 풀 HD 터치 디스플레이 등을 준비했다.

 동력계는 V6 2.9ℓ 바이터보 엔진을 탑재해 이전보다 69마력 높은 최고출력 449마력을 발휘한다.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탑재 시 0→100㎞/h 가속 시간은 4.3초이며 최고속도는 272㎞/h다. 여기에 섀시는 새 서스펜션을 통해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PASM)는 각 휠의 댐핑 강도를 능동적이고 연속적으로 조절한다. 또 차체를 10㎜ 낮춘 스포츠 에어 서스펜션을 통해 차별화했다. 에어 서스펜션은 이전 제품보다 앞 차축에서 10%, 뒤 차축에서 15% 더 견고해졌다.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 플래티넘 에디션도 올해 판매를 시작한다. 핵심인 동력계는 17.9㎾h 배터리가 적용되며 최고 330마력의 2.9ℓ 바이터보 V6와 전기모터의 결합으로 시스템 출력 462마력을 낸다. 정지상태에서 100㎞/h까지 가속하는데 기존보다 0.2초 빠른 4.4 초가 소요되며 최고속도는 280㎞/h다.

 실내외는 에디션답게 특별함을 강조한 요소가 눈에 들어온다. 2세대에 걸친 파나메라의 인기 옵션들이 기본으로 들어간 게 핵심이다. 특히 플래티넘 도색의 21인치 익스클루시브 디자인 스포츠 휠과 GT 스포츠 스티어링 등 외관 및 인테리어도 우아한 디자인이 한층 더 강조된다.

 ▲포드
 올해 가장 큰 기대주는 정통 SUV 브롱코다. 25년만에 부활하는 새 차는 북미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던 1세대 디자인 요소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외관이 특징이다. 여기에 포드가 자랑하는 4륜 구동 오프로드 주행 기술력과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각종 안전, 편의 품목이 적용됐다. 

 국내 시장에 스타일과 오프로드 성능 모두를 두루 갖춘 4도어 하드 탑 아우터뱅크스 트림으로 출시된다. 또 2.7ℓ V6 트윈 터보 차지 엔진과 4X4 시스템 그리고 10단 자동 변속기를 장착해 다양한 지면 상황과 용도에 맞춰 최적의 토크, 힘 및 기어 변속 기능성을 제공한다. 가격은 부가세 포함 6,900만원이다.

 대표 SUV 익스플로러는 소비자들에게 폭 넓은 선택을 제공하기 위해 1분기 내 하이브리드를 출시할 예정이다. V6 3.3ℓ 가솔린 엔진과 10단 자동 변속기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결합된 게 특징이다. 이를 통해 동력 성능을 높이고 친환경차의 특징인 효율까지 만족을 준다. 이 외에 개선된 편의 및 안전 품목을 확대 적용해 상품성을 키웠다. 가격은 부가세 포함 6,770만원이다.

 풀사이즈 SUV 익스페디션 부분 변경도 국내 출격한다. 새 차는 램프 안쪽 구성과 그릴 모양을 다듬어 신형다운 이미지를 강조할 예정이다. 여기에 몇 가지 편의 품목을 개선해 탄탄한 상품성으로 시장에 재도전한다. 이 외에 여유로운 공간 활용과 실용적인 기능을 탑재해 가족 단위 여행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링컨
 2022년형 노틸러스를 2분기 내에 출시한다. 한 단계 진화한 첨단 기능 탑재 및 인테리어 업그레이드를 거친 게 특징으로 상품성을 끌어올렸다. 구체적으로는 독특한 피아노 건반 형태의 전자식 변속기, 라인업 중 가장 큰 13.2인치 SYNC4 터치 스크린을 장착했다. 

 또 다양한 기능을 갖춘 코-파일럿 360을 적용해 탑승자 안전과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국내에는 V6 2.7ℓ 트윈 터보 엔진이 탑재된 "리저브" 트림이 출시되며 기본형과 상위 등급 두 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다. 두 가지 트림으로 나오며 가격은 6,040만원, 6,890만원이다.

 풀사이즈 SUV 라인업의 최신 버전도 눈 여겨 볼 부분이다. 링컨의 플래그십 대형 SUV 네비게이터는 부분변경으로 한국 소비자를 맞을 전망이다. 안락한 감각을 키워 마치 자동차가 아닌 항공기 일등석에 탑승한 것 같은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며 합리적인 공간 활용과 실용적인 기능을 더해 가족 단위 여행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오토타임즈 취재부 autotimes@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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