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1위 달성 "최우수 브랜드상"
현대차그룹이 미국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가 발표한 "2022년 내구품질조사"에서 고급브랜드를 포함한 전체 32개 브랜드 가운데 기아가 1위(145점), 현대차가 3위(148점), 제네시스가 4위(155점, 고급브랜드 1위)로 역대 최고 성적을 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내구품질조사는 자동차 구입 후 3년이 지난 소비자를 대상으로 184개 항목에 대한 내구품질 만족도를 조사한 뒤 100대당 불만 건수를 집계한다.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기아는 일반브랜드 1위에 오른 지난해에 이어 올해 전체브랜드 1위를 차지하며 "최우수 브랜드상"을 받았다. 일반브랜드가 고급브랜드를 제치고 단독으로 내구품질조사 전체브랜드 1위에 오른 것은 역대 최초다.
현대차 또한 7위를 기록한 전년 대비 순위가 네 계단 상승하며 기아와 뷰익(147점)에 이은 전체브랜드 3위에 자리했다.
제네시스도 고급브랜드 4위를 기록한 전년 대비 순위를 세 계단 상승하며 렉서스(159점)을 제치고 고급브랜드 1위(전체브랜드 4위)에 올라 "최우수 고급브랜드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15개 자동차그룹 가운데 가장 낮은 평균점수인 147점을 기록, 도요타(158점)와 제너럴모터스(172점)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이와 함께 차종별로는 현대차 싼타페는 중형 SUV, 현대차 쏘나타는 중형, 기아 쏘렌토는 중대형 SUV 차급에서 각각 1위에 올라 총 3개 차종이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했다.
이어 엘란트라(아반떼)가 준중형차, 투싼은 준중형 SUV, 벨로스터는 준중형 스포츠카, 스포티지는 준중형 SUV, 쏘울은 소형 SUV, 옵티마(K5)는 중형차 차급에서 우수 품질상을 받았다. 그 결과 현대차그룹은 브랜드상 2개와 차종상 9개로 총 11개 부문서 입상하며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경신했다.
신차품질조사와 함께 자동차 품질 평가의 양대 척도로 여겨지는 내구품질조사에서 현대차그룹이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결과는 앞으로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판매 확대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2022년 내구품질조사는 2018년 7월부터 2019년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총 32개 브랜드, 139개 모델, 2만9,487대의 차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전체 조사 항목은 기존 177개에서 184개로 조정됐다. 또 올해 새롭게 추가된 항목들로 인해 전체브랜드 내구품질지수 산업 평균이 121점에서 192점으로 증가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