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30년까지 전기차 187만대 팔겠다"

입력 2022년03월02일 00시00분 구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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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장기 전동화 전략 공개, 2030년까지 현대차 11종·제네시스 6종 EV 라인업 구축

 현대자동차가 온라인으로 2022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2030년까지 17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판매 187만대, 점유율 7% 달성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현대차는 전기차 수요 집중 지역 내 생산 확대,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 및 배터리 모듈화 등을 포함한 배터리 종합 전략 추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EV 상품성 강화 등의 중장기 전동화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2025년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 "eM"과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S" 등 신규 전용 전기차 플랫폼 2종을 도입하고, 2030년까지 12조원을 투자해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등 전사적인 소프트웨어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제네시스를 포함한 중장기 전기차 판매목표를 2026년 84만대, 2030년 187만대로 제시했다. 2021년 연간 14만대를 기록한 전기차 판매 규모를 5년 내 6배, 10년 내에 13배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목표 달성 시 현대차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점유율은 2021년 3% 초반에서 2030년 7%로 오른다. 현대차그룹 기준으로는 2021년 6% 가량에서 2030년 약 12% 수준으로 점유율 상승이 기대된다.

 이 결과 2021년 현재 4% 수준인 현대차·제네시스의 전기차 판매비중은 2026년 17%, 2030년 36%로 상승할 전망이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2045년 탄소중립’을 선언하며 2030년 제네시스 100% 전동화, 2035년 유럽 판매 100% 전동화, 2040년 주요 시장 100% 전동화 추진 등 전동화 전환을 가속화한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차는 지역별로 2030년 미국 시장에서 전체 자동차 판매의 58%에 해당하는 53만대를 전기차로 판매해 미국 내 전기차 점유율 11%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유럽에서는 판매의 69%를 차지하는 전기차 48만대를 판매해 현지 전기차 점유율 6%를 확보하고, 한국에서는 29만대(전기차 판매비중 36%)를 팔아 전기차 점유율 58%를 차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차와 제네시스는 2030년까지 전기차 라인업을 총 17개 이상의 차종으로 구축하기로 했다. 브랜드 별로 현대차가 11개, 제네시스가 6개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한다. 먼저 현대차는 올해 아이오닉 6, 2024년 아이오닉 7을 차례로 내놓으며 2030년까지 SUV 6종, 승용 3종, 소상용 1종, 기타 신규 차종 1종 등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현지 전략형 제품을 활용해 2030년 연간 152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제네시스는 2025년부터 모든 신차를 전기차로 선보인다. 이어 2030년까지 전기차 라인업을 SUV 4종, 승용 2종 등 6개 이상의 제품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제네시스는 앞서 지난해 G80 전동화 모델과 전용 전기차 GV60를 선보였으며 올해는 GV70 전동화 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제네시스는 2030년 전기차 35만대 판매로 글로벌 고급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 12%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배터리 분야는 안정적인 물량 확보와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을 위한 배터리 종합 전략을 마련했다. 현대차는 늘어나는 전기차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제조 원가를 낮추기 위해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생산시설을 전동화에 최적화된 생산 시스템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올해 하반기 싱가포르에 완공하는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는 전기차를 비롯한 차량 생산 시스템 전반의 효율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글로벌 9개 생산 거점 중 국내 및 체코가 중심인 전기차 생산기지는 확대한다. 현대차는 원활한 전기차 생산 증대를 위해 안정적 배터리 조달과 배터리 성능 고도화를 추진하고자 조달, 개발, 모듈화 등 3가지 전략을 종합한 "배터리 종합 전략"을 수립했다.

 현대차는 우선 2030년 전기차 187만대 판매에 필요한 170GWh 규모의 배터리를 확보하기 위해 글로벌 배터리 회사들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LG에너지솔루션과 인도네시아에 베터리셀 합작공장을 설립해 2024년부터 전기차 연간 15만대에 적용할 수 있는 10GWh 규모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이다.,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도 배터리 회사와의 추가적인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는 전략적 제휴를 통해 2025년 이후 적용 예정인 차세대 리튬이온 배터리의 50%를 조달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기존의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에 더해 LFP(리튬인산철) 배터리까지 배터리 타입을 다변화해 선진 시장부터 신흥 시장을 포함해 다양한 시장의 수요에 대응하며 전기차 판매를 확대하고, 배터리 공급업체 다변화를 추진해 가격 경쟁력을 개선할 방침이다. 또한, 현대차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성능 개선 극대화를 추진하는 한편,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에도 집중한다.

 기존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E-GMP는 2025년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로 진화한다. 현대차는 새 전기차 아키텍처로 2025년 승용 전용 전기차 플랫폼 "eM"과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전용 전기차 플랫폼 "eS"를 도입한다. eM 플랫폼은 표준 모듈 적용으로 E-GMP 대비 공용 범위가 확장된 것이 특징이다. 주행가능거리(AER)는 현행 아이오닉 5 대비 50% 이상 개선되며, 레벨 3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 적용 및 전차종 무선(OTA) 업데이트 기본화 등 다양한 신기술을 탑재할 예정이다. eS는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유연한 구조로 개발돼 딜리버리(배달·배송)와 카헤일링(차량호출) 등 B2B(기업 간 거래) 수요에 대응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현대차는 배터리와 모터의 표준화와 함께 각 시스템의 원가 절감과 성능 개선을 통한 상품성 강화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현대차는 배터리 에너지 밀도를 2030년까지 2021년 대비 50% 개선하고 원가는 40% 절감하며, 모터는 원가를 35% 낮추고 중량을 30% 감소할 계획이다. 배터리 시스템은 배터리팩이 차종별로 서로 다른 기존과 달리 총 9종으로 표준화한다. 또한, 현재 셀-모듈-팩 단계로 구성된 셀투모듈(Cell-to-Module) 배터리 공정을 2025년 모듈 비중이 제외된 셀투팩(Cell-to-Pack) 방식으로 변경해 에너지 밀도를 높일 예정이다. 배터리셀을 직접 섀시에 부착해 차체와 배터리를 일체화하는 셀투프레임(Cell-to-Frame) 공정 적용도 고려 중이다. 모터 시스템은 제품별 요구를 아우를 수 있는 5개 형태로 표준화해 개발한다.

 커넥티드 시스템은 제품별로 제어기 구성이 파편화돼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벗어나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도입과 통합제어기 적용으로 개발 복잡성을 낮춰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기를 개발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차량에 적용되는 제어기 수를 현재의 1/3 수준으로 줄일 예정이다.

 OTA 업데이트 기능은 올해 말부터 모든 신차에 탑재한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전기차를 포함해 전 제품 23종(현대차 17종, 제네시스 6종)에 제어기 OTA 업데이트 기능을 적용하는 한편, OTA 업데이트가 가능한 제어기를 늘릴 계획이다.

 자율주행은 앱티브(Aptiv)와의 자율주행 합작법인인 모셔널이 2023년부터 아이오닉 5 기반의 로보택시를 미국 내 일부 지역에서 상용화하는 한편, 올해 미국 산타모니카 지역에서 자율주행 배달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와 별개로 현대차가 자체 개발한 레벨 4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로보라이드 서비스도 올해 상반기 국내 주요 도시에 시범 도입하며 2023년부터 점진적으로 상용화한다.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한 로보셔틀은 지난해 세종시와 현대차그룹 남양연구소(경기 화성시 소재)에서 시범 운영을 시작한 데 이어 올해 경기 판교로 시범 서비스 지역을 넓힌다.

 현대차는 커넥티비티 및 자율주행 기술 확보를 위해 소프트웨어 전문 역량을 확보하고 중장기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먼저 모빌리티, 커넥티비티, 데이터 비즈니스 등 소프트웨어 관련 사업 매출을 2030년 전체 매출의 30% 수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과 해외 거점에 소프트웨어 전문 조직을 설립해 인력 확보 및 양성을 추진하는 동시에 전문 인력을 매년 20% 이상 늘려 전 사업 영역에서 소프트웨어 역량을 강화한다.

 현대차는 2030년 영업이익률 전기차 부문 10% 이상, 연결 기준 10% 달성, 2022~2030년 9개년 95조 5,000억원 투자 등의 내용이 담긴 중장기 재무목표를 공개했다. 현대차는 전동화 전략을 통해 2030년 전기차 영업이익률을 10% 이상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제품당 판매대수는 2021년 2만대 수준에서 2030년 11만대로 확대하는 한편, 생산 최적화 및 배터리 원가 절감을 추진해 영업이익을 단계적으로 개선한다는 복안이다.

 현대차는 이같은 전기차 수익성 개선을 근간으로 2021년 5.7%를 기록한 연결 영업이익률을 2025년 8%, 2030년 1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우선 2025년까지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수익성을 지속 개선하고 동시에 전기차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기반을 다진다. 그 뒤 2030년까지 내연기관 차량의 견고한 수익성과 안정화된 전기차 수익성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관련 신규 사업의 매출을 늘리며 영업이익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올해부터 2030년까지 95조 5,000억원을 미래 사업에 투자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R&D 투자 39조1,000억원, 설비투자(CAPEX) 43조6,000억원, 전략투자 12조8,000억원을 투자한다. 특히 이중 약 20%에 해당하는 19조4,000억원은 전동화 부문에 투자한다. 전기차 상품 경쟁력 강화와 전동화 부품 선행기술 개발, 전용 공장 및 라인 증설, 차세대 배터리 개발, 충전 인프라 구축 등 전동화 관련 다양한 분야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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