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5년 10만㎞ 이내 중고차만 취급

입력 2022년03월07일 00시00분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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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매매업계와 상생 통한 발전 기여
 -신차수준 상품화 거쳐 판매

 현대차가 7일 중고차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와 신뢰 제고, 중고차 매매업계와의 상생을 목표로 하는 중고차사업 방향을 공개했다.

 회사는 먼저 국내 완성차 브랜드 최초로 고품질의 인증중고차를 선보인다. 또 해외 선진시장을 벤치마킹해 기존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중고차 관련 통합정보 포털 구축을 통해 소비자가 중고차 구입을 꺼리는 핵심 원인이었던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의 비대칭 해소에 기여해 중고차시장에 대한 소비자 신뢰 제고에도 나선다. 특히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기존 상생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한다. 여기에 매매업계와 함께 중고차산업 발전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현대차는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제조사로서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해 정밀한 성능검사와 수리를 거친 후 품질을 인증해 판매하는 인증중고차를 시장에 공급한다.

 이를 위해 5년10만㎞ 이내 자사 브랜드 차를 대상으로 국내 최대수준인 200여개 항목의 엄격한 품질검사를 거친다. 이후 통과한 차만을 선별한 후 신차수준의 상품화 과정을 거쳐 판매한다.

 또 정밀한 성능·상태 검사를 기반으로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판매가격을 소비자들에게 투명하게 제시한다

 현대차는 자사가 보유한 제조 및 AS 기술력을 활용해 총 3단계에 걸친 중고차 품질검사 및 인증체계(매집점검-정밀진단-인증검사)를 마련한다. 또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를 구축한다.

 해당 공간은 정밀한 진단과 정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첨단 스마트 장비를 갖출 예정이다. 정밀진단 후 정비와 내외관 개선(판금, 도장, 휠·타이어, 차량광택 등)을 전담하는 상품화 조직을 운영해 신차 수준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그 동안 수입차 브랜드에서만 경험할 수 있었던 제조사 인증중고차를 국내 브랜드에서도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한편 현대차는 소비자가 타던 차를 매입하고 신차 구매 시 할인을 제공하는 보상판매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공급과 적정가격의 중고차 매입이 지속되면 중고차에 대한 신뢰 증가로 이어져 잔존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을 자사뿐 아니라 타사 소비자와 기존 중고차업계 등 모든 중고차시장 참여자들에게 공개해 정보의 독점을 해소하고 중고차시장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이 제공하는 풍부한 중고차 관련 정보를 바탕으로 중고차 거래 노하우를 능동적으로 습득한다. 이후 중고차 구입과 매각 시 자신 있게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에서는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 적정가격 산정, 허위·미끼 매물 스크리닝 등의 서비스와 함께 중고차시장의 현재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중고차 가치지수, 실거래 대수 통계, 모델별 시세 추이, 모델별 판매순위 등의 중고차시장 지표, 트렌드 리포트 등을 제공한다.

 먼저 국토교통부와 보험개발원 등과의 협의를 통해 정부·기관이 각각 제공하는 차 이력 정보에 현대차가 보유한 정보까지 결합해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 제공을 추진한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구매하려는 중고차의 사고유무와 보험수리 이력, 침수차 여부, 결함 및 리콜내역, 제원 및 옵션 정보 등 차의 현재 성능·상태와 이력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중고차를 매각하려는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이고 신뢰성 높은 가격을 제시하기 위해 적정가격을 투명하게 산정하는 "내차 시세 서비스"를 선보인다.

 적정가격 산정 서비스는 자신의 중고차를 매각할 때 제 값을 받을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중고차시장 발전에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현대차는 전세계적인 트렌드에 맞춰 판매채널을 모바일 앱 기반의 온라인 가상전시장을 중심으로 운영해 새로운 중고차 구매경험을 제공한다.

 먼저 가상전시장에서 상품검색 및 비교에서부터 견적과 계약, 출고, 배송에 이르기까지 구입 전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원스톱 쇼핑을 구현한다. 소비자가 가상전시장에서 중고차를 계약하면 집 앞 등 원하는 장소로 배송한다.

 가상전시장은 생생한 실체감을 제공하기 위해 오감정보 서비스와 인공지능(AI) 컨시어지가 구매를 돕는다.

 소비자는 가상전시장에서 인공지능 컨시어지와 함께하는 "온라인 도슨트 투어 (오프라인 채널 연계 서비스)" 등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차를 추천 받을 수 있다. 선택한 중고차의 최초 입고에서부터 품질검사 및 상품화 과정, 전시 등 인증중고차로 변화되는 과정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현대차는 중고차매매업계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기존 상생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5년10만㎞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한다. 여기에 인증중고차 대상 이외 매입 물량은 경매 등을 통해 기존 매매업계에 공급한다. 연도별 시장점유율 제한 및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도 공개한다. 이 외에 중고차산업 종사자 교육 지원 등을 제시했다.

 현대차는 완성차업계의 진입으로 산업수요 증가와 연관 산업 활성화 등을 장점으로 꼽았다. 또 기존 중고차업계의 판매와 매출 등에 긍정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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