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전동화 자극제, 제네시스 GV70 BEV

입력 2022년03월17일 00시00분 김성환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소비자 선호도 높은 국산 중형 전기 SUV
 -안정적인 출력, 우수한 승차감 특징

 순수 전기차(BEV) 시장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효율과 실용성을 중요시하는 입문형 세그먼트를 넘어 세단과 스포츠카, 쿠페 등 영역을 점차 넓히는 중이다. 그 중에서도 인기 차종인 SUV의 전동화는 사람들의 주목을 배로 받는다. 

 지난달 국내 출시한 제네시스 GV70 BEV도 그 중 하나다. 브랜드 볼륨 트림을 담당하는 GV70을 바탕으로 넉넉한 출력과 주행 거리까지 갖춰 소비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불러 일으켰다. 그만큼 기대를 충족시켜 줘야 할 의무를 지닌 제품이다. 

 디자인&상품성
 겉모습은 내연기관 GV70과 동일하다. 공기역학적 효율을 고려한 전기차 전용 지-매트릭스 패턴 그릴과 파란색 번호판 정도가 유일한 차이점이다. 충전구는 그릴 상단에 위치해 있는데 닫았을 때는 경계가 드러나지 않아 깔끔해 보인다. 

 이를 제외하면 두 줄의 헤드램프와 단정한 범퍼, 역동적인 캐릭터라인 등 대부분의 요소가 같다. 뒤는 넓고 간결한 수평 형태의 범퍼를 배치하고 심플한 디자인의 스키드 플레이트를 통해 모던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휠은 전동화 제품 전용 19인치와 20인치 휠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실내는 여유롭고 조형미 돋보이는 디자인을 바탕으로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비롯해 전동화 SUV만의 차별화된 요소를 더했다. 운전석에 앉으면 3D 형태의 풀 디지털 계기판과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이 눈에 들어온다. 시인성은 물론 그래픽까지 훌륭해 운전하는 내내 지루할 틈이 없다. 스티어링 휠 역시 두툼한 가죽을 아낌없이 둘러 고급감을 높인다. 3-스포크 타입으로 아래쪽에는 순간 출력을 높이는 부스트 버튼까지 마련했다.

 편의 품목은 흠결이 없다. 디지털 키와 카페이, 헤드업 디스플레이, 애프터 블로우 시스템, 렉시콘 사운드, 내비게이션 연동 자동 내외기 공조 장치, 파노라마 선루프, 전자식 변속레버 등 우리가 원하는 거의 모든 기능이 집약돼 있다. 여기에 운전석과 동승석 에르고 모션 시트까지 넣어 주행 중 마사지도 받는다.

 이 외에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브랜드가 추구하는 지속 가능성을 구현했다. 재활용 페트를 활용한 원단을 천장에 적용했고 울 원단이 함유된 천연 가죽 시트를 통해 자연 친화적인 이미지를 연출했다. 누가 알려주지 않으면 모를 정도로 고급스럽고 세련된 촉감을 전달한다. 이를 바탕으로 은은한 무드등이 곳곳에 빛을 내며 차의 품격을 높인다. 

 공간에서도 크게 부족함이 없다. 센터 터널을 낮추고 차체 바닥 두께를 최소화해 거주성을 개선했으며 후륜 전동화 시스템 높이를 최소화해 GV70 내연기관과 동등한 수준의 2열 공간을 확보했다. 레그룸과 헤드룸은 여유롭고 가운데 턱도 없어서 성인 세 명이 앉아 장거리 주행도 문제 없다. 트렁크는 기본 503ℓ를 제공하며 앞쪽에도 22ℓ의 적재 공간을 갖춰 활용성을 키웠다.

 현대차그룹 BEV의 장기인 V2L도 제공한다.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으며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최대 3.6㎾의 소비전력을 제공한다. 다양한 외부환경에서 전자기기를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성능
 동력계는 최고출력 160㎾, 최대토크 35.7㎏·m의 힘을 발휘하는 모터를 앞뒤에 각각 적용했다. 그 결과 합산 최고 320㎾(부스트 모드 시 360㎾), 최대 71.4㎏·m의 힘을 발휘한다. 또 순간적으로 출력을 증대시켜 보다 역동적인 전기차 경험을 제공하는 부스트 모드를 적용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4.2초만에 도달할 수 있다. 

 구동방식은 기본 네바퀴굴림이다. 이와 함께 전륜에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할 수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을 적용했다. 2WD와 AWD 구동 방식을 자유롭게 전환하면서 불필요한 동력손실을 최소화하고 주행 효율을 키운다.

 SUV 특징을 고려해 브랜드 최초로 e-터레인 모드도 장착됐다. 모터를 활용해 운전자가 도로 노면 상태에 따라 눈길, 모래길, 진흙탕길 모드를 선택하면 이에 맞춰 구동력을 배분한다. 험로에서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가속감은 기대 이상이다. 초반부터 강하게 튀어나가거나 박진감 넘치는 성격과는 거리가 멀지만 충분히 원하는 속도 이상으로 차를 올려 놓는다. 소리 없이 강하게 뻗어나가며 전기차 특유의 빠른 가속감을 제공한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스로틀을 열기가 무섭게 앞으로 질주한다. 한결 경쾌하고 치고 나가는 감각은 수준급이다.

 고속에서 또 한 가지 놀라운 부분은 회생제동 완성도다. 실제로 제네시스는 이 부분에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다고 밝혔다. 먼저 전방 교통 흐름과 운전자의 감속 패턴 및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해 회생 제동량을 자동 조절한다. 

 또 전비를 높이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을 적용했다. 자연스러운 감속을 유도해 거슬리거나 불편함이 크게 줄었다.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 가속 페달만을 사용해 가속, 감속, 정차할 수 있는 i-페달 모드도 크게 개선됐다. 각 단계별로 부드러운 제동을 보여줬고 자주 사용하면 꽤 익숙하게 다룰 것 같다. 

 고속도로를 나와 굽이 치는 국도로 향했다. 이 곳에서는 서스펜션 세팅이 실력을 발휘한다. 요철이나 굴곡을 지날 때는 물론 과속방지턱을 넘는 순간에도 실내에는 큰 바운스 없이 안락한 승차감을 보여준다.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해 노면정보를 미리 인지함으로써 서스펜션의 감쇠력을 제어하는 전자제어 서스펜션 덕분이다. 

 BEV의 특징인 저중심의 묵직한 코너링도 인상적이다. 여기에 선회 시 제동력과 모터의 구동력을 이용 각 바퀴에 토크를 최적 분배하는 다이나믹 토크 벡터링은 깔끔한 포물선을 그릴 수 있게 도와준다. 다만 시트포지션이 높아서 심리적인 안정감은 덜하다.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브레이크다. 전륜 모노블럭(4P) 브레이크를 기본화 한 점은 마음에 든다. 중고속 영역에서 속도를 크게 줄일 때는 발군의 실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를 제외한 저속에서는 이질감이 다소 느껴진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지체 및 정체 구간이나 도심 속 주행에서는 적잖이 당황스럽다. 감을 익히기까지 차와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배터리는 77.4㎾h급을 탑재했다.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 가능거리는 400㎞이며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도 들어갔다. 이를 통해 별도의 컨버터 없이 800V의 초고속 충전 인프라는 물론 400V의 충전기도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350㎾급 초급속 충전 시 18분 만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복합전력소비효율은 4.6㎞/㎾h(19인치 휠 기준)다.

 총평
 GV70 BEV는 제네시스 전동화 전략에 있어서 선봉장을 자처할 차다. 그만큼 볼륨 세그먼트를 바탕으로 누구다 쉽고 편안하게 다룰 수 있는 BEV를 향한다.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을 넉넉한 편의 및 안전 품목도 마련했고 전기차 특유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탄탄한 주행 완성도까지 확보했다. 

 이것저것 옵션을 넣으면 다소 값이 뛰지만 최적의 기능만 알차게 맞춘다면 합리적인 BEV 선택지가 분명하다. 새 전기 SUV가 보여줄 제네시스 미래가 더욱 궁금해진다. 판매가격은 7,332만원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