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줄어들 때마다 구입 의향 절반 뚝
자동차를 구입하려는 소비자 10명 중 7명이 전기차에 관심이 있지만 상당수는 보조금이 줄거나 충전 비용이 증가하면 다시 내연기관으로 관심을 돌릴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28일 컨슈머인사이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기차 구입 의향은 충전비용 증가보다 보조금 축소에 민감했고 중국산 전기차는 아무리 저렴해도 사지 않겠다는 응답이 절반에 가까웠다. 이번 조사는 향후 2년 내 새 차 구입 계획이 있는 소비자 528명의 설문으로 이루어졌다.
전기차 구입 의향의 변동은 보조금 축소나 충전비용 증가에 민감했다. 올해 국내 전기차 보조금은 상한액과 판매가격 기준이 하향되면서 차종에 따라 200만~400만원 이상 축소됐고 충전비용도 7월부터 할인 혜택이 종료되면 1㎾h당 약 30원 인상(현재 312.8원→347.6원)된다.
먼저 보조금이 200만원 줄었을 "그래도 구입할 것"이라는 응답은 10명 중 7명에서 3명 중 1명 꼴인 32%로 감소했다. 12%는 "구입하지 않을 것"으로 답했고 절반이 넘는 56%는 "다시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보조금이 400만원 축소되면 "구입하겠다"는 의향은 200만원의 절반인 16%로 줄고 거의 그만큼의 소비자가 "구입하지 않을 것(29%)"으로 이동했다. "다시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는 응답 비율은 55%로 200만원 축소 때와 거의 같았다.
충전비용 증가 시에도 구입 의향은 큰 영향을 받았지만 보조금 축소때 보다는 덜했다. 1㎾h당 30원 증가하면 "그래도 구입할 것"이라는 응답은 45%였고 거의 그만큼의 소비자는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고 했으며 "구입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은 12%였다. 1㎾h당 60원 증가했을 때는 이 비율이 각각 34%, 45%, 21%로 더욱 냉각됐다. 보조금 축소에 비하면 변동 폭이 완만했지만 이는 최근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는 연료비 인상폭 때문에 크지 않게 느꼈을 가능성도 있다는 게 조사 회사의 설명이다.
한편, 중국산 전기차 구입 의향은 매우 낮았다. 국산 전기차와 성능 및 편의품목이 동일한 중국산 전기차가 들어왔을 때 가격이 어떤 수준이면 구입할 것이냐를 묻는 질문에 "구매를 고려하겠다"는 응답은 4%로 거의 없었고 "반값일 경우 고려해 보겠다"는 응답도 14%에 그쳤다. 절반에 가까운 47%는 아무리 중국산 전기차가 저렴해도 구입을 고려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런 결과를 두고 업계에선 중국에서 생산되더라도 브랜드가 유럽산이면 구입 의향은 충분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실제 유럽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의 국내 판매 물량은 전량 중국에서 생산되지만 사전 계약에서 올해 도입이 계획된 모든 물량이 이미 소진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국산이 아니라 중국 브랜드 전기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 않다는 게 업계의 해석이다.
구기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