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퓨어테크 가솔린 터보 장착
-친환경과 경제성 동시 구현
스텔란티스코리아가 4일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한 푸조 3008과 5008 SUV를 공식 출시했다.
새 차는 한국 시장에서 처음으로 1.2 퓨어테크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했다. 이를 통해 3008 SUV는 1.5 블루 HDi 디젤과 1.2 퓨어테크 가솔린을, 5008 SUV는 1.5 및 2.0 블루 HDi 디젤과 1.2 퓨어테크 가솔린 등 3종의 파워트레인을 갖추게 됐다.
푸조의 3기통 1.2 퓨어테크 엔진은 지난 2015년부터 4년 연속 영국의 저명한 ‘엔진 테크놀로지 인터내셔널’ 매체에서 주관하는 올해의 엔진상을 수상한 바 있다. 배기량을 낮추는 대신 새로운 고효율 터보차저를 장착해 크기와 무게는 줄였다. 이와 함께 저마찰 소재와 연소의 최적화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1.2 퓨어테크 엔진은 4기통 대비 고효율과 경량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디젤 엔진과 비교해서는 낮은 소음과 진동, 저렴한 유지보수비용 등이 강점으로 꼽힌다.
3008 및 5008 SUV에 장착된 1.2 퓨어테크 가솔린 엔진은 EAT 8단 자동변속기와 조합해 최고출력 131마력과 최대토크 23.5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복합효율은 각각 12.2㎞/ℓ, 12.1㎞/ℓ다. 특히 엔진회전수가 낮은 영역에서부터 높은 토크를 발휘해 도심 주행이 많은 한국 소비자에게 최적의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지원한다.
외관은 강렬하고 세련된 푸조만의 미적 코드를 따랐다. 사자의 송곳니를 형상화한 주간주행등은 멀리서도 푸조임을 알아볼 수 있는 시그니처 요소다. 뒤는 사자의 발톱을 형상화한 3D 라이트를 적용했다. 순차적으로 점멸하는 시퀀셜 방향지시등도 탑재했다. 실내는 비행기 조종석에서 영감을 받은 운전석과 피아노 건반 형태의 토글 스위치가 탑승자의 심미적 만족도를 높인다.
소비자를 보호할 다양한 안전 품목도 갖췄다. GT 및 GT 팩 트림에 탑재된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ADAS)은 제한 속도 인식 및 권장 속도 표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을 포함한다. 또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를 탐지할 수 있는 최신 어드밴스드 비상 제동 시스템(AEBS)을 추가했다.
이 외에 주행 환경과 기상 조건에 맞게 차를 제어할 수 있는 어드밴스드 그립 컨트롤을 장착해 안정적이고 즐거운 드라이빙을 제공한다. 2열에는 12V 파워아울렛과 USB 포트 등 탑승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선택지를 마련했다.
가격은 3008 SUV가 1.2 퓨어테크 알뤼르 4,350만원, GT 4,620만원, GT 팩 4,920만원이다. 이어 5008 SUV는 1.2 퓨어테크 알뤼르 4,770만원, GT 5,070만원, GT 팩 5,270만원이다.
한편, 스텔란티스 코리아는 신차 출시를 기념해 4월 한 달간 푸조 전국 전시장에서 시승행사를 열고 시승자 전원에게 전동 와인 오프너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매달 셋째 주 토요일(4월16일)에 진행하는 푸조 카페 데이에서는 개인 취향에 맞는 프랑스 향수 제작 및 증정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