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전동차 마스터 인증 프로그램 출시
-2,032명의 e-마스터 선발, 고난도 정비 작업 가능한 전동차 전문가 양성
현대자동차가 현대 전동차 마스터 인증 프로그램(HMCPe) 출시를 통해 전기차 전문 정비 인력 육성을 본격화한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차는 기존 기술인증제(HMCP)를 통해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에 관한 전문 진단기술 교육 및 평가를 바탕으로 전동차 정비 기술력 향상을 도모해왔다. 그러나 전동차 정비 서비스 품질을 더 높이고 고객 응대력을 강화하기 위해 독자적인 전동차 기술인증제인 HMCPe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블루핸즈 엔지니어들은 "전동차 기본, 전동차 고객응대 스킬업, 전기차 진단 소집 교육"의 전동차 기술교육 3 과목을 이수한 후, 현대차 주관의 객관적인 시험을 통해 전동차 기능 및 시스템에 관한 지식과 실무진단 능력을 평가받아 합격 시 e-테크니션 또는 e-마스터의 두 가지 레벨을 부여받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전동차 기본 과정은 안전기술 및 전동차 전반의 기능/시스템 이해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전동차 고객응대 스킬업 과정은 고전압 배터리, 모터 및 감속기, 충전 및 전력 변환 등 전기차 정비 시에 고객을 대상으로 원활한 설명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전기차 진단 소집 교육은 "E-GMP" 기반의 전기차 주요 시스템 고장/진단, 신기술 실습 중심으로 이뤄졌다.
e-테크니션은 전동차 기능 및 시스템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원활한 고객 응대가 가능한 수준이다. e-마스터는 전동차 전 부분에 대한 이해와 독자적인 진단/수리가 가능하고, 고난도 수리 및 하이테크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수준이다. 특히, e-마스터는 기존 HMCP를 통해 그랜드 마스터 또는 마스터 레벨을 획득한 엔지니어에 한해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다.
현대차는 지난 3월 전국 규모의 전수 평가를 시행해 총 2,032명의 블루핸즈 엔지니어에게 e-마스터 레벨을 부여했다. 현대차는 올해 안에 마스터 레벨 인원의 90% 이상이 e-마스터를 획득할 수 있도록 새 프로그램을 추진할 방침이다. 전기차 전담 블루핸즈의 경우 올해 상반기 안에 전동차 전문 엔지니어를 100% 보유하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는 전국의 블루핸즈를 통해 전기차/수소전기차 정비에 대응하고 있으며 정비 인프라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1년 말 기준, 전국 1,200여개 블루핸즈 중 전기차 전담 블루핸즈 371개소를 운영 중이며 올해 안에 120여 개소를 추가해 도합 500여 개소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어 2025년에는 전국의 모든 블루핸즈에서 전기차 정비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수소전기차의 경우 전담 블루핸즈 66개소를 운영 중이며 올해 10개소 이상을 더하고 2025년까지 수소전기차 전담 블루핸즈를 200개소까지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