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h 배터리, 최고 150㎾ 모터 조합
-1회 충전 시 도심 기준 433㎞ 주행 가능
기아가 첫 번째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니로 플러스"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새 차는 지난 12일 사전계약을 개시한 이후 27일까지 12영업일 동안 약 8,000대가 계약되며 기아의 본격적인 PBV 사업의 순조로운 출발을 알렸다. 택시와 업무용 제품의 비율은 각각 48%와 52%로 나타났다.
니로 플러스는 1세대 니로 EV를 기반으로 전고를 80㎜ 높이고 실내 구성을 최적화해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또 64.0㎾h 고전압 배터리와 최고 출력 150㎾ 모터를 조합해 1회 충전 시 392㎞를 주행할 수 있다.
특히 도심 주행의 경우 1회 충전으로 433km를 주행할 수 있어 도심 위주로 운행하는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이동 경험을 제공한다.
택시 제품은 영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통합 제공하는 "올인원 디스플레이"와 슬림형 헤드레스트, 워크인 디바이스, C타입 USB단자, 2열 시트벨트 버클 조명, B필러 어시스트 핸들 등 2열 승객을 세심하게 배려한 편의기능이 특징이다.
기아는 택시 영업을 위한 서비스가 늘어남에 따라 추가되는 스마트폰 등의 기기를 조작하며 산만해지는 운전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올인원 디스플레이를 개발했다. 영업용 기기를 통합 적용하고 음성인식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운전 집중도를 높여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기아는 올인원 디스플레이에 내비게이션, 앱미터, 디지털운행기록계를 통합 적용했다. 이를 통해 행정구역 별 위치 데이터 기반 자동 시외할증 기능으로 승객과의 분쟁 가능성을 줄였다.
또 택시 업계의 선호도가 높은 티맵 오토 내비게이션과 요금개정 등 신규 택시 요금체계 적용 시 무선 업데이트(OTA)를 통해 때와 장소의 제약없이 신규 요금 체계를 적용할 수 있는 앱미터로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기아는 카카오모빌리티와 협업해 올해 중으로 무선 업데이트(OTA)를 통해 올인원 디스플레이에서 카카오택시 호출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운전자는 택시 호출 시 올인원 디스플레이를 통해 호출을 확인하고 스티어링 휠 버튼으로 수락할 수 있다. 그만큼 운전 집중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 올인원 디스플레이 내에서 추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플랫폼 사업자와 업무 제휴를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의 인공지능(AI) 기술 개발담당 에어스 컴퍼니에서 자체 기술로 구현한 음성기반 서비스 "AI 어시스턴트"가 적용돼 길찾기, 전기차 관련 문의에 대한 답변 등을 제공한다.
내비게이션과 연계해 음성으로 길 안내 요청 시 목적지 도착 후 예상 배터리 잔량을 알려주며 예상 배터리 잔량이 부족할 경우 충전소를 경유하는 경로를 운전자에게 먼저 제안한다.
가격은 세제혜택 후 택시 라이트 트림 4,420만 원, 에어 트림 4,570만 원이며 업무용 에어 트림 4,570만 원, 어스 트림 4,690만 원이다.
한편 기아는 니로 플러스 출시와 함께 다양한 마케팅 이벤트를 준비했다.
먼저 첫 PBV를 알리는 TV광고를 공개하고 연예인 김광규가 택시 기사와 탑승객 관점에서 차의 특장점을 전달하는 영상을 유튜브, 페이스북 등 기아 주요 SNS를 통해 선보인다.
또 라디오와 옥외광고를 통해 기분 좋은 택시 문화를 만드는 에티켓 캠페인도 펼친다. 아울러 전국 주요 지역에서 택시 제품 전시와 시승행사를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올해 말까지 니로 플러스 택시 출고 소비자 중 카카오 T 블루 가맹자 대상으로 50만원 구매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기아 EV멤버스 택시"도 니로 플러스와 출시와 함께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국내 최초의 개인택시 전용 멤버십으로 기아 전기차 구매자 중 개인택시를 운영 중인 사업자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가입자에게는 기사식당 쿠폰 및 카카오 T 블루 가맹 지원 10만원 바우처를 제공하며 택시 운행을 돕는 전용 용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