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V, PHEV, BEV 전동화 풀 라인업 갖춰
-NX, 높은 상품성 갖춘 2세대 완전 변경
-UX 300e, 전기차 특징 강조한 콤팩트 SUV
한국토요타가 렉서스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NX 450h+와 하이브리드(HEV) NX 350h 그리고 렉서스 최초의 전기차(BEV) UX 300e까지 매력적인 전동화 풀 라인업을 한국 시장에 공식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신형 NX는 역동성과 첨단 기술을 융합한 완전변경 신차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하이브리드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되며 PHEV는 프리미엄과 F 스포츠, 하이브리드는 프리미엄과 럭셔리 등 총 4가지 트림으로 나뉜다.
NX는 GA-K 플랫폼을 적용해 무게중심을 낮추고 차체를 보다 가볍고 강하게 만들었다. 이를 통해 운전자의 의도에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응답하는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모든 트림에는 렉서스의 전자식 사륜구동 "E-포 시스템"이 적용돼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다. E-포 시스템은 전륜과 후륜에 각각 100:0에서 20:80까지 상황에 따라 구동력을 배분해 탁월한 가속력과 높은 선회 안정성을 제공한다.
파워트레인으로는 모든 트림에서 고효율 2.5ℓ 4기통 엔진이 적용된다. NX 450h+는 시스템 총 출력 307마력, 복합효율 14.4㎞/ℓ, 3.8㎞/㎾h 수준의 높은 경제성과 강력한 주행성능을 동시에 발휘한다.
전기모터로만 주행이 가능한 EV모드, 주된 주행은 EV모드이지만 주행 환경에 따라 필요시 엔진이 개입하는 오토 EV 하이브리드 모드, 하이브리드 모드, 주행 중 엔진 구동력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시켜 주는 셀프 차지 모드 등 총 4가지의 주행 모드로 친환경 운전의 재미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총 96개의 셀로 구성된 18.1㎾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순수 전기 주행 거리가 약 56㎞(복합 기준)에 달한다. 충전구는 완속 충전용 AC단상이 적용되어 있으며 6.6㎾ OBC(온보드 차저)가 탑재돼 있다. 이에 따라 약 2시간37분만에 완전 충전이 가능한 수준이다.
이 외에 보다 강력하고 역동적인 주행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F 스포츠 트림에는 전자 제어 가변 서스펜션(AVS)과 퍼포먼스 댐퍼가 적용됐다.
하이브리드인 NX 350h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해 시스템 총 출력이 242마력으로 기존 대비 43마력 높아졌다. 또 복합효율 14.0㎞/ℓ로 16.7% 증가돼 더욱 강력한 힘과 높은 효율성을 제공한다.
NX는 기존 대비 길이와 너비는 20㎜, 휠베이스는 30㎜ 더 길어져 더욱 안정감 있는 SUV의 이미지를 구현함과 동시에 더욱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새로운 U자형 패턴으로 바뀐 스핀들 그릴, 메탈릭 소재를 적용한 그릴 프레임이 적용돼 한층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했다. 여기에 뒤는 차세대 렉서스의 디자인 포인트인 가로형 라이트바와 레터링 로고를 적용했다.
실내는 승마에서 영감을 얻은 "타즈나" 라는 컨셉으로 개발돼 마치 고삐 하나로 소통하듯 차와 운전자가 일체감을 이룬다. 렉서스 최초로 적용된 14인치 대형 센터 디스플레이, 10인치 컬러 헤드업 디스플레이, 14가지의 테마와 50가지의 커스텀 색상을 지원하는 실내 조명 멀티 앰비언트 일루미네이션이 적용됐다. 이와 함께 렉서스 최초의 버튼식 도어 개폐 시스템인 "E-LATCH"도 들어있다.
안전 품목으로는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PCS)이 야간 자전거 감지, 주간 오토바이 감지 기능이 추가돼 범위가 크게 확대됐다. 저속주행 시 급격한 가속으로 인한 전방 충돌 방지를 보조해 주는 가속 제한 기능도 추가됐다. 또 주행중인 도로의 속도표지판을 감지하는 도로 표지판 어시스트(RSA), 하차 시 다가오는 자전거, 오토바이, 차량 등을 감지해 알려주는 안전 하차 어시스트(SEA) 기능이 추가됐다.
아울러 9개의 SRS 에어백이 탑재됐고 새롭게 적용된 앞 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운전석 시트백의 우측에서 전개돼 차 충돌 시 앞 좌석 탑승자 간의 충돌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편의품목으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렉서스 커넥트 시스템이 LG유플러스의 U+DRIVE(유플러스 드라이브)를 기반으로 제공한다. 음성 인식 기능으로 네비게이션의 목적지 설정부터 다양한 정보 검색 및 공조 제어까지 보다 쉽고 편리하게 도와준다. 모바일 TV, 팟빵 등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스마트폰의 렉서스 커넥트 앱을 연결하면 내 차 위치 찾기, 스마트폰으로 검색한 목적지를 차로 전송하는 기능 등이 가능하다.
렉서스코리아는 브랜드 최초의 전기차 UX 300e도 동시에 출시한다. 크리에이티브 어반 익스플로러라는 컨셉으로 태어난 도심형 컴팩트 SUV인 UX는 세련되고 강렬한 외관, 오랜 하이브리드 기술 노하우가 축적된 EV 전용 대용량 배터리, 가속부터 감속까지 부드럽게 연결되는 드라이빙 퍼포먼스, 전기차 특유의 가속감과 우아한 승차감 등이 특징이다.
먼저 배터리를 차 중앙 하부에 위치시켜 보다 낮은 무게중심을 실현했다. GA-C 플랫폼의 특징인 뛰어난 조타 응답성과 주행 안정성을 더욱 강화했다. 배터리 팩에 맞춘 바디 프레임으로 불필요한 공간을 최소화했고 UX 하이브리드 대비 약 41ℓ 넓은 305ℓ의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다.
하부에 적용된 크로스 멤버는 측면 충돌 시 충격을 흡수해 차 하부에 위치한 배터리와 관련 관리 시스템을 보호하며 차 하단에 장착된 배터리는 주행 중 노면의 소음을 줄여 차내로 유입되는 소음을 감소시키는 기능도 수행한다.
UX 300e에는 54.35㎾h의 리튬 이온 배터리가 탑재돼 도심 드라이빙에 실용적인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1회 충전 시 최대주행거리는 약 233㎞이며 충전 시간은 DC차데모 급속 기준 0%에서 75%까지 약 50분, 0%에서 100%까지 약 80분이 소요된다.
아울러 배터리 냉난방 시스템과 과충전 방지 시스템, 다중모니터링을 통해 배터리를 안전하게 관리하며 제동 보조와 충전을 겸하는 회생제동은 최대 4단계로 조절 가능해 이질감 없는 가감속을 지원한다.
EV 전용 서스펜션은 EV 주행에 맞게 튜닝되어 전기차 특유의 가속감과 우아한 승차감의 균형을 이뤘다. 프론트 서스펜션의 기어박스에 브레이스를 추가 장착해 조향 응답성을 높였고 전륜의 쇼크업쇼버는 스프링에 전달되는 진동을 최소화해 승차감을 개선했다.
디자인은 렉서스의 상징인 스핀들 그릴과 트리플 LED 헤드램프가 위치해 역동적인 모습을 구현했으며 측면의 아치 몰딩은 공기 저항을 줄여주는 요소로 전비 향상에 도움을 준다.
우수한 착좌감과 허리와 근육에 가해지는 부하를 줄여 운전 시 피로를 최소화하는 운전석은 최적의 주행자세를 가능하게 한다. 이와 함꼐시프트 바이 와이어가 탑재되면서 간결하고 정확한 변속을 제공한다. 아울러 EV 전용 7인치 디지털 계기판은 항속거리, 회생제동 등 운전에 필요한 정보를 보다 직관적으로 제공한다.
이 외에도 렉서스 클라이밋 컨시어지 및 전 좌석 독립 열선, 앞좌석 통풍 시트,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등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편의기능을 갖췄다.
예방 안전 기술 패키지로는 렉서스 세이프티 시스템 플러스(LSS+), 앞좌석 멀티 스테이지 에어백을 포함한 총 10개의 에어백이 탑재됐다. 또 주행 모드에 따라 다른 사운드를 제공하는 액티브 사운드 컨트롤(ASC) 기능으로 가속음이 없는 전기차의 속성을 보완하며 운전의 즐거움과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한편 UX 300e는 오토케어리스 프로그램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오토케어리스 프로그램은 "10년 20만 배터리 연장보증", "3년 3만㎞의 FMS쿠폰 제공", "정기점검 시 픽업 & 딜리버리 무료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이 있다.
여기에 잔가보장 기반(36개월 기준 50%)의 합리적인 비용으로 UX 300e를 경험해 볼 수 있다. 아울러 멤버십을 통해 3년간 매년 100만원 상당의 충전포인트를 제공한다.
NX의 가격은 NX 350h 프리미엄 6,500만 원, NX 350h 럭셔리 7,440만 원, NX 450h+ 프리미엄 7,100만 원, NX 450h+ F 스포츠 7,800만 원이다. UX 300e의 가격은 5,490만 원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