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기술 모빌리티에 적용
-움직이는 건강검진센터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운전자의 자세와 심박, 뇌파 등 생체신호를 전문으로 분석하는 통합제어기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스마트캐빈 제어기로 이름 붙인 해당 기술은 탑승자의 생체신호를 측정하는 총 4개의 센서와 이를 분석하는 제어기, 그리고 소프트웨어 로직으로 구성된다. 실시간으로 변하는 생체신호를 전문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일종의 두뇌와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먼저 각 센서들이 탑승자의 생체신호를 감지하고 관련 정보를 제어기에 전달한다. 제어기는 여러 센서가 보내온 정보를 바탕으로 탑승자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거나 졸음운전 같은 위험한 상황을 판단한다. 이후 내비게이션이나 클러스터 또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경고를 주는 방식이다. 실내의 온, 습도나 이산화탄소 수치까지 제어할 수 있다.
그 동안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특정 생체신호만을 처리하는 제어기는 있었다. 하지만 여러 생체신호를 통합 분석할 수 있는 헬스케어 전용 제어기 개발은 이번이 처음이다. 안전기술의 관점을 자동차 성능 개선이 아닌 탑승자 중심으로 구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대모비스는 생체신호 전문 제어기 개발에 따라 앞으로는 자동차가 "움직이는 건강검진센터"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재 연구개발 중인 헬스케어 신기술을 모빌리티에 접목해 아직 초기 단계인 관련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방침이다.
스마트캐빈 제어기에는 총 4개의 센서가 탑재된다. 탑승자의 자세를 입체적으로 촬영할 수 있는 3D 카메라, 운전대에 장착한 심전도 센서, 귀 주변에 흐르는 뇌파를 측정하는 이어셋 센서, 실내 온습도와 이산화탄소를 측정하는 공조 센서 등이다.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한 다양한 생체신호를 분석해 안전운전을 돕는다.
예를 들어 심전도 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스트레스 지수가 높다고 판단하면 자율주행 모드로 전환을 권유한다. 이산화탄소 수치가 높으면 창문을 개방하거나 외부 순환으로 변경하는 방식이다. 심정지 같은 위급한 상황에서는 응급실로 안내하는 기술로도 진화할 전망이다.
현대모비스는 안전기술의 관점을 탑승자들의 건강상태까지 챙기는 기술로 확대하고 있다. 자율주행 시대를 앞두고 차 안에서 즐길거리만큼 부가가치가 높은 바이오 헬스케어 기술을 접목해 신규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한편 회사는 자동차용 헬스케어 시장에 특화된 신기술을 잇따라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뇌파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엠브레인은 공공버스에 탑재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며 안전사고 저감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