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컨퍼런스콜에서 가격 언급 이어져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최근 급격하게 오른 차 값을 두고 공식 입장을 내놨다. 인플레이션이 원인이라며 낮추기를 바란다는 내용이지만 널뛰기 가격 책정에 무너진 신뢰도는 쉽게 회복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지난 22일 진행된 2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일론 머스크는 직접 가격을 언급하며 논란에 정면 대응했다. 그는 가격을 계속 올릴 수 없다며 솔직히 난처한 수준이라고 말해 최근 가파르게 오른 차 값을 인정했다. 원인으로 인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원자재 값 상승을 들었다.
공급망 지연에 따른 생산 충격을 많이 겪었고 엄청난 인플레이션에 시달리는 상황이라는 것. 이와 함께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완화될 경우 테슬라는 더 이상의 가격 인상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시 가격이 내려가는 현상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수요가 부족해 마진률을 높이기 위한 인상은 아니며 생산 문제라고 거듭 강조했다. 가격을 낮추면 더 많은 사람들이 차를 주문할 것이고 이는 생산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사이버트럭 출시 시점을 23년으로 미룬 배경도 같은 맥락이다. 현재 생산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에서 신제품을 선보이면 주문은 더 밀리게 되고 결국 공급 한계에 봉착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한 마디로 주문을 많이 받지 않기 위해 가격을 대폭 올렸다는 설명이다.
반면 희소식도 전했다. 두 개의 새로운 공장을 바탕으로 생산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하반기부터는 인플레이션이 정점 지날 수 있어 공급 확대와 가격 인하까지 기대해 볼 만하다는 내용이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가지고 있다. 고가 소비재 특성 상 한번 올린 가격은 쉽게 내려갈 수 없고 고무줄 가격 논란에 브랜드를 바라보는 소비자 신뢰는 이미 떨어질 대로 떨어졌다는 게 이유다. 여기에 주요 신차 출시 시점을 여러 번 연기했던 사례가 있어 이번에도 대기 수요자를 진정시키기 위한 면피용 발언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들리고 있다.
한편, 국내 테슬라 역시 올해만 다섯 번이나 가격 인상을 단행한 바 있다. 그 결과 주요 제품별로 적게는 약 140만원에서 많게는 약 277만원까지 올랐고 모델 3 최대 9,418만원, 모델 Y는 1억473만원까지 차 값이 뛰었다. 이를 두고 "싯가"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