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299억 유로·영업이익 49억 유로 달성
독일 아우디그룹이 2022년 상반기 매출 299억 유로, 영업이익 49억 유로를 기록해 사상 최대 영업 이익을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그룹은 계속되는 반도체 공급난과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중국 시장 폐쇄의 영향으로 핵심 차종에 대한 높은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전년대비 2%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16.5%를 기록했다. 그룹은 적절한 가격 포지셔닝, 람보르기니와 벤틀리의 탄탄한 영업실적, 원자재 헷징 등이 실적 호조를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그룹의 고급 브랜드들은 세계적 공급난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79만7,587대를 출고했다(2021년: 98만6,567대). 아우디 브랜드는 2021년 상반기 대비 20% 감소한 78만5,099대를 기록했다(2021년: 98만1,681대). 두카티는 전년 대비 3.6% 줄어든 3만3,265대의 모터사이클을 판매했으며, 람보르기니는 5,090대를 판매해 4.9%의 증가율을 기록했다(2021년: 4,852대). 벤틀리는 7,398대를 내보냈다(2021년: 7,199대).
상반기의 재무성과는 7억5,400만 유로(2021:7억6,200만 유로)를 기록했다. 여기에는 전년 보다 감소한 중국 시장의 판매 성과인 4억3,100만 유로(2021:5억6,500만유로)가 포함됐다. 감소세 배경은 2분기 중국의 코로나19 봉쇄에 따른 것이다. 세후 실적은 43억9,000만 유로 (2021:33억8,600만 유로)로 29.6% 증가했다.
지난해 상반기 이례적으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했던 순현금 흐름은 2022년 상반기(2021년: 55억1,200만 유로)에 25억9,300만 유로로 정상화됐다. 이 외에도 장춘의 FAW NEV 사의 새로운 공장에 대한 투자와 폭스바겐그룹 내 지분 이전 등으로 아우디의 순 현금 흐름이 감소했다.
한편, 아우디그룹은 2022년 한 해 동안 180만~190만대의 차를 출고하고 620억~650억 유로의 수익을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영업이익률은 9~11% 정도가 될 전망이다. 순현금 흐름은 45억 유로에서 55억 유로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아우디는 자본비용 비율이 4~5%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미래 기술에 대한 선행 지출이 높아짐에 따라 연구개발비 비중은 현재 6~7% 수준을 약간 상회할 것으로 내다봤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