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닉 브랜드로의 포지셔닝 추구
-2030년까지 전 라인업의 전동화 실현
캐딜락이 26일 브랜드 설립 120주년을 맞아 브랜드의 역사적 발자취를 뒤돌아보고 새로운 브랜드 방향성과 미래 전동화 비전을 제시했다.
회사는 1902년 미국 디트로이트가 자동차 산업 중심지로 도약하는데 크게 일조한 "헨리 릴런드"에 의해 설립됐다. 이후 기술 디자인 및 혁신 측면에서 120년 동안 성장하며 "아메리칸 럭셔리"를 상징하는 브랜드로 성장해왔다.
먼저 1903년 단기통 10마력 엔진을 장착해 브랜드 최초로 출시한 "모델 A"를 통해 브랜드 초석을 다졌다. 이후 1908년과 1912년에는 각각 세계 최초 자동차 부품 표준화 및 세계 최초 전자식 셀프-스타터를 개발하기도 했다. 또 1914년, 세계 최초 V8 엔진 양산 시작, 1930년 세계 최초 V16 엔진 개발, 1938년, 미국 최초 자동차 선루프 상용화, 1941년, 4단 하이드라-매틱 자동 변속기 출시 등 파워트레인 진화를 이끌었다.
편의 품목 신기술도 특징이다. 1948년 업계 최초 커브드 윈드실드 장착, 1964년 업계 최초 기상변화에 따른 자동 헤드램프 활성화 기능 장착, 1968년 미국 최초 쿨링 시스템 장착 등 자동차 업계를 선도하는 테크놀로지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증명했다.
최근에는 나이트 비전부터 슈퍼 크루즈에 이르는 각종 신기술과 시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를 발빠르게 도입해 모든 시대를 아우르는 진보한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캐딜락의 첫 번째 순수 전기차인 리릭의 출시와 함께 지속될 예정이다. 브랜드의 장인정신을 계승하고 캐딜락 EV의 플래그십 세단으로 자리매김할 셀레스틱을 비롯해 캐딜락은 2030년까지 전 라인업을 전동화 모델로 대체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에서 캐딜락의 첫 시작은 대한제국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처음으로 한국에 소개된 캐딜락은 대한제국 마지막 황제, 순종의 어차로 "국가등록문화재 318호"로 지정돼 있는 1918년식 "타입 57 리무진"이다.
특히 20세기 중반, 캐딜락 세단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캐딜락 플리트우드" 시리즈는 대한민국의 역대 대통령과 각계 각층의 리더를 의전용으로 활용되기도 했다. 캐딜락은 1996년 국내 공식 직판 시스템을 구축하며 국내 소비자에게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고 차별화된 아메리칸 럭셔리를 제공하기위해 노력했다.
2020년부터 퍼포먼스 세단 CT4, 럭셔리 중형 세단 CT5, 엔트리급 럭셔리 SUV XT4, 어반 럭셔리 SUV XT5, 대형 3열 럭셔리 SUV XT6, 플래그십 SUV 에스컬레이드 등을 새롭게 출시하며 세단과 SUV를 아우르는 제품 라인업을 완성했다.
올 해도 제품군을 적극적으로 넓히며 브랜드 가치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지난 2월 롱휠베이스 버전의 에스컬레이드 ESV를 선보였고 브랜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최고 677마력의 CT5-V 블랙윙도 출시했다.
한편, 회사는 앞으로도 국내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 특히 브랜드 최초 전기차 리릭을 시작으로 브랜드 전동화 제품을 국내 시장에도 발빠르게 도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통해 나갈 계획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