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계획에 따른 채무조정, 출자전환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자본구조 큰 폭 개선
-향후 미래 성장 발전의 토대 마련
쌍용차가 서울회생법원에서 열린 회생채권 등의 특별조사 기일과 회생계획안의 심리 및 결의를 위한 관계인집회 기일에서 법원으로부터 회생계획안에 대한 인가가 선고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진행된 관계인집회에서는 회생담보권자조의 100%, 회생채권자조의 95.04%, 주주조의 100%의 동의로 회생계획안이 가결됐다. 회생계획안 최종 인가로 쌍용차는 KG 그룹과의 M&A 절차 종결에 있어 중요한 과정을 마무리하고 회사 정상화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채권자들의 동의는 회생절차를 조기에 종결하는 것이 쌍용차 뿐만 아니라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등 모두의 권익을 도모하는 최선의 방안이란 공감대가 확산된 결과로 분석된다.
쌍용차는 향후 회생계획에 따라 회생채무변제, 감자 및 출자전환 등 회생계획을 충실히 이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재무 건전성과 자본구조가 크게 개선되고 경영 활동도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은 관계인 집회에서 의견 진술을 통해 회생절차가 개시된 이후 쌍용차는 무급휴직, 급여 및 상여금 삭감, 복지후생 중단 등 자구계획을 성실히 이행한 한편 신제품 개발 등 회사의 회생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고 밝혔다.
실제로 쌍용차는 올해 7월 출시한 토레스가 현재 계약 물량 6만여 대를 돌파하는 등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또 영업적자도 전년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는 등 회생을 위해 한걸음 씩 착실하게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생계획안 인가에 따라 쌍용차는 지난 2020년 12월 회생절차 신청 이래 약 1년 8개월 만에 회생절차를 조기 종결 할 수 있게 됐다.
정용원 관리인은 "향후 회생계획안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장기적 생존역량을 겸비한 기업으로 재 탄생하겠다"며 "채권단과 각 이해관계자 그리고 쌍용차를 믿어준 소비자들에게 반드시 보답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G 그룹 곽재선 회장도 "이제 양사 간의 시너지 창출과 성장 모색을 통해 쌍용차가 소비자와 협력업체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를 회복하고 조기에 경영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