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모터와 고출력 배터리 조합
-최고출력 430㎾(585마력) 갖춰
-제로백 3.5초, 최고속도 260㎞/h
기아는 다음달 4일부터 고성능 전기차 "EV6 GT"를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새 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EV6의 고성능 버전이다. 기존 대비 성능을 대폭 높인 모터와 고출력 배터리를 조합해 역대 최고 수준의 동력성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사륜구동 단일 트림으로 운영되는 EV6 GT는 최고출력 270㎾, 최대토크 390Nm(39.8㎏·m)의 후륜 모터와 최고 160㎾, 최대 350Nm(35.7㎏·m)의 전륜 모터를 더해 합산 430㎾(585마력)의 최고출력과 740Nm(75.5㎏·m)의 최대토크를 갖췄다.
이를 통해 정지 상태에서 단 3.5초만에 시속 100㎞까지 도달할 수 있는 폭발적인 가속성능과 최고속도 260㎞/h의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특히 EV6 GT에 적용된 고성능 모터의 분당 회전수(rpm)는 최고 2만1,000회에 달해 저속에서부터 최고 260㎞/h까지 모든 속도 영역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 외에 400V/800V 멀티 충전 시스템도 적용돼 800V 초급속 충전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18분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EV6 GT에는 안전하고 편안하게 강력한 동력성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이 대거 적용됐다. 먼저 기본 제품보다 크기와 성능을 높인 전륜 모노블럭 4피스톤 캘리퍼는 뛰어난 제동성능을 제공한다.
아울러 운전자가 고속에서도 차를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전륜 스트럿링" 및 "후륜 러기지 플로어 보강바" 등 차체를 강화해 민첩한 핸들링 성능을 갖췄다.
또 랙 구동형 파워 스티어링(R-MDPS)과 가변 기어비(VGR) 기술을 통해 속도에 따른 조향 응답성을 최적화했다. 미쉐린 GT 전용 퍼포먼스 타이어를 적용해 조정 및 주행 안정성도 추가로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e-LSD)는 좌우 바퀴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해 안정적이고 빠르게 곡선 구간을 주행할 수 있게 돕는다.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은 주행모드에 따라 댐퍼 감쇠력을 조절함으로써 자세를 최적 제어해 균형 잡힌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을 구현해준다.
운전을 더욱 즐겁게 해줄 EV6 GT 전용 주행모드도 탑재했다. "GT 모드"는 차가 가지고 있는 폭발적인 가속성능과 역동적인 선회 및 주행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모터, 브레이크, 스티어링, 댐퍼, e-LSD 등을 최적화한다.
특히 GT 모드에서는 회생제동 사용을 극대화하는 RBM 기능을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됐다. 일상 주행은 물론 역동적인 주행에서 감속 시 회생제동량을 극대화해 경쟁차 대비 추가적인 주행거리를 확보하는 동시에 일반 브레이크의 사용량을 줄여준다. 또 앞뒤 회생제동 제어를 최적화해 제동성능도 높여준다.
기아 최초로 "드리프트 모드"도 적용됐다. 선회 시 후륜 모터에 최대 구동력을 배분해 차가 실제 조향 목표보다 안쪽으로 주행하는 현상인 "오버스티어"를 유도한다. 또 선회 탈출 시 전륜에 구동력을 배분해 후륜에만 구동력을 배분했을 때보다 더욱 빠르게 곡선 구간을 벗어날 수 있다.
감성적 측면을 만족시키는 기능들도 반영됐다. 고성능차 이미지를 부각하는 스웨이드 스포츠 버킷 시트는 신체 측면 지지성을 높여 고속 및 선회 주행 시 안정감을 더한다. 속도와 토크 변화에 따른 가상의 음색으로 청각적 주행 경험을 더하는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은 모터 스포츠의 역동적인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외관은 GT 전용 21인치 휠과 네온 컬러 캘리퍼가 눈길을 끈다. 여기에 앞뒤 범퍼에 수직적 조형을 더해 강인하고 역동적인 인상을 연출했다. 뒤쪽 범퍼 하단에는 하부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해 가속을 돕는 디퓨저를 적용했다. 실내에는 D컷 스티어링 휠을 탑재했으며 GT 모드 버튼, 시트 등 실내 곳곳에 네온 컬러를 입혔다.
EV6 GT의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및 세제혜택 후 기준 7,200만원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