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성 만족도 평가에서 11개 항목 중 7개 부문 최고점 기록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 컨슈머인사이트의 2022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상품성 만족도(TGR)와 AS 만족도 부문 1위에 올랐다고 12일 밝혔다.
컨슈머인사이트는 2001년부터 매년 약 10만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다. 이번 조사는 운전면허 소지자 중 자동차를 보유했거나 2년 이내 구입을 계획하고 있는 약 10만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에 따른 결과다.
이 가운데 볼보자동차는 1년 이내에 신차를 구입한 6,846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상품성 만족도 평가에서 산업군 평균(803) 대비 61점을 상회한 864점을 기록하며 3년 연속 국산 및 수입차 브랜드 전체 1위에 올랐다. 특히 11개 평가항목 중 안전, 디자인, AV시스템, 첨단기능, 실내, 에너지 효율·편의, 비용 대비 가치 등 7개 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공식 서비스센터 및 협력 정비 업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3만1,2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AS 만족도 조사에서도 846점을 기록하며 공동 1위에 올랐다. 초기품질(TGW-i)과 내구품질(TGW-d) 부문에서는 유럽차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했다. 초기품질은 신차 구입 후 평균 보유기간이 6개월인 소비자를, 내구품질은 신차를 구입 후 3년이 경과한 소비자 대상으로 조사한다.
한편, 10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볼보차코리아는 질적 성장에도 목표를 두고 소비자 서비스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300억원을 투자해 티맵모빌리티와 공동으로 개발한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전 제품에 탑재하며 차세대 디지털 경험 확대에도 나서고 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