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조회 기반 빅데이터 분석 결과
-20대 남녀 관심도 최고 차종은 현대 아반떼
-합리적 가격의 준중형 제품 관심 높아
엔카닷컴이 플랫폼 내 검색 조회 기반 빅데이터 분석 결과 20대 남녀는 현대 아반떼에 가장 많은 관심을 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엔카닷컴에서는 빅데이터 추천 서비스를 통해 성별, 지역별, 연령대 별로 가장 많이 찾아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빅데이터 조사 결과 지역, 연령, 성별을 통틀어 전체적으로 국산차의 조회 비중이 월등히 높았다. 반면 서울 지역의 소비자들이 외제차를 가장 많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수입차 보다 국산차에 대한 관심도가 남성 대비 상대적으로 높았다.
특히, 20대의 경우 남녀 모두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현대 아반떼 AD를 가장 많이 조회했다. 이 중 남성의 경우 광주를 제외한 전 지역의 20대 남성은 현대 아반떼 AD를 가장 많이 찾았다. 이 외 40대 남성의 경우 부산, 인천, 충남/충북, 경남/경북, 대구를 중심으로 기아 올 뉴 카니발의 조회수가 가장 많았다.
주력 구매층인 30대 이상 소비자 중 서울 남성의 경우 30대~50대 모두 BMW 5시리즈(F10)를 가장 많이 조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다음으로 수입차 관심도가 높았던 제주 지역은 40대 이상 중심으로 40대~50대 남성은 각각 5시리즈 (F10), 3시리즈 (F30)를, 40대 여성은 제네시스 G80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 외에 광주 40대 남성과 50대 여성은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W223를 가장 많이 조회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성 또한 아반떼의 관심도가 전반적으로 높았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기아 레이, 현대 코나의 조회수가 높았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20대~30대의 경우 합리적인 가격의 아반떼, 레이와 같은 소형과 준중형 엔트리카 모델의 관심도가 몇 년 간 이어지고 있다"며 "엔카 빅데이터 추천 서비스는 각 특성 별 관심 차종과 관련 정보를 한 눈에 알 수 있어 전반적인 중고차 관심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라고 말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