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8개 차종 5만452대
국토교통부가 폭스바겐그룹코리아, 테슬라코리아,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68개 차종 5만45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5일 밝혔다.
먼저 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A6 45 TFSI 프리미엄 등 61개 차종 2만3,141대는 후방카메라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진 시 후방카메라 영상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Q5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등 4개 차종 1,018대(판매이전 포함)는 커넥팅 로드의 가공 불량에 따른 금속 이물질 발생으로 커넥팅 로드 베어링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엔진이 파손될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A6 45 TFSI 프리미엄 등 61개 차종은 12월19일부터, Q5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등 4개 차종은 12월16일부터 폭스바겐그룹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모델Y 1만3,210대는 후미등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미등이 간헐적으로 점등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와 함께 모델3 1만2,891대는 후방카메라 케이블의 경로 설계 오류로 트렁크를 반복적으로 열고 닫을 시 케이블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후방카메라 영상이 화면에 나오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나타나 리콜에 들어간다.
모델Y는 12월16일부터 개선된 소프트웨어로 원격 자동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모델3는 12월13일부터 테슬라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현대차에서 제작, 판매한 카운티 일렉트릭 192대는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마모로 주차 시 주차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되지 않아 차가 밀려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종은 12월19일부터 현대차 하이테크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