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카닷컴, "세단 많이 찾아도 결국 SUV 사던데요"

입력 2022년12월21일 00시00분 구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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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검색 1위 그랜저·5시리즈
 -실제 구매문의 비중은 SUV 높아

 엔카닷컴이 2022년 한 해 중고차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초기 관심 차종은 세단, 실제 구매 의향은 SUV/RV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엔카닷컴은 소비자 중고차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자동차 검색 TOP 10과 차종별 구매문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 정보는 올해 엔카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거래된 100만대 이상의 중고차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했다.

 올해 소비자가 가장 많이 검색한 차종은 세단인 것으로 집계됐다. 제품별 순위로는 국산차는 현대차 그랜저, 수입차는 BMW 5시리즈가 올해의 검색 랭킹 1위를 기록했다. 국산차 검색량 2위는 기아 카니발이었으며 3위는 현대차 쏘나타, 4위 현대차 아반떼, 5위 제네시스 G80이었다. 6위부터 10위까지는 기아 K7, K5, 쏘렌토,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제네시스(BH) 순이었다.

 수입차는 1위부터 7위까지 모두 세단이 차지했다. 검색량 2위부터 7위까지는 각각 벤츠 E클래스, 벤츠 S클래스, BMW 3시리즈, 벤츠 C클래스, BMW 7시리즈, 아우디 A6 순이었다. 이어 8위는 벤츠 CLS, 9위 BMW X5, 10위 BMW 그란투리스모(GT)였다.


 초반 관심도가 높은 차종은 세단이 주를 이루고 있던 데에 비해 실제 구매 의향을 확인할 수 있는 구매 문의는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SUV/RV의 비중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산차의 SUV/RV 구매문의 비중은 전체의 32.58%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구매문의 비중이 많은 차종은 쏘나타, K5 등이 포함된 중형차(19.57%), 그랜저, G80, K7 등 플래그십 세단이 주를 이루는 대형차(19.35%), 그리고 준중형차(12.49%) 순이었다. 이 외 중고차 시장에서 꾸준한 수요가 있는 경차는 소형차 보다 높은 8.37%의 비중을 차지했다.

 수입차 또한 SUV/RV 구매문의 비중이 30.81%로 가장 높았다. 이어 E클래스, 5시리즈, A6와 같은 인기 제품이 속해 있는 중형차가 25.61%의 비중을 기록했다. S클래스, 7시리즈, ES300h 등이 포함된 대형차는 14.02%, C클래스, 3시리즈 등 컴팩트 세단이 주로 포함된 준중형차는 12.60%의 비중을 차지했다. 고가의 스포츠카 모델이 많은 수입차의 특성상 스포츠카도 11.08%의 다소 높은 문의 비중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실제 구매 비중을 확인한 결과, 국산차는 SUV 비중이 가장 많았으나, 수입차는 5시리즈, E클래스 등 인기 세단의 높은 수요로 중형차의 구매 비중이 SUV 보다 미세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그랜저, 5시리즈, E클래스 등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대표 중형 세단의 인기가 높은 편이지만, SUV 바람이 중고차 시장에서도 상당한 것을 볼 수 있었다"며 "내년에도 SUV 신차가 대거 출시됨에 따라 중고차 시장 내 SUV/RV 점유율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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