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슬, 주차 문화 개선에 앞장선다

입력 2022년12월28일 00시00분 김성환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가입자 120만명, 등록 차 100만대

 휘슬이 2022년 서비스 이용 데이터를 담은 연말결산을 발표한다고 28일 밝혔다.

 휘슬은 전국 통합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를 제공해 과태료 부과를 사전에 예방하고 교통 흐름을 개선하는 생활밀착형 앱이다. 불법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는 기초자치단체에서도 제공하고 있지만 기존 서비스는 지자체별로 제공돼 여러 지역에서 알림을 받으려면 각 지자체마다 가입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휘슬은 전국 통합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 편의를 도왔다. 이 외에 과태료 조회 및 납부 기능, 개인정보 노출 우려 없이 차 번호로 소통하는 휘슬 채팅, 리콜 알림, 무료 법률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그 결과 2021년 4월 출시 이후 올해 가입자 120만명, 등록 차 100만대를 돌파했다. 또 올해 휘슬은 전국 37개 서비스 지역의 등록 차에 약 60만건의 단속 알림을 발송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일 평균 2300여건, 월 평균 7만건이다.

 휘슬 알림을 받은 차의 약 93%는 하루 동안 평균 단 한 번만 알림을 받았다. 이는 휘슬 알림을 받은 후 차량을 이동시켰다는 의미다. 휘슬 알림이 올바른 주정차 문화 확립에 일정 부분 기여한 셈이다. 

 한편, 휘슬은 알림을 악용해 단속을 회피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 동일 서비스 지역 내에서는 하루 최대 수신할 수 있는 알림 횟수를 최대 3회로 제한하고 있으며, 지자체와의 협의에 따라 조정하고 있다.

 각 지역에 등록된 차량 숫자 대비 휘슬 가입 증가율이 높은 곳은 태안군, 횡성군, 태백시, 울진군, 남해군 등으로 나타났다. 해당 지역 가입자 증가율은 최고 1252%, 최저 733%를 기록했다. 이들 지역은 바다, 산 등이 인접해 관광객 방문 비율이 높은 곳으로 일부 여행객의 무질서한 주차에 지자체들이 적극 대응하고 있다.

 가입자 증가세도 코로나 19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여행객 증가에 일정 부분 힘입었다. 여름 휴가철인 7~8월 방문자수는 올해 1월 대비 20% 증가했다. 이와 함께 9~10월 가을철 국내 여행 시즌에는 신규 방문자 수가 연초 대비 약 30% 증가했다. 

 연말을 맞아 앱에서 과태료 조회수도 급증하고 있다. 지난 3월 3만8,000여건에 불과했던 과태료 조회수가 11월에는 13만8,000건을 기록했다. 12월은 15만건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과태료 항목 중 60% 이상이 주정차 위반 관련 과태료로 과속, 신호위반 대비 가장 잦은 교통 법규 위반으로 나타났다.

 휘슬 관계자는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를 기반으로 운전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운전자 편의 증진과 교통 문화 개선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