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제네시스 11개 제품 총 2개 부문에서 디자인 우수성 인정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의 2022 굿디자인 어워드(2022 Good Design Awards)에서 운송 디자인 부문과 로보틱스 디자인 부문 수상작에 총 11개 차가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미국 굿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시카고 아테네움 건축 디자인 박물관과 유럽 건축ᆞ예술ᆞ디자인ᆞ도시 연구센터가 협력해 선정하는 상으로 전자, 운송, 가구, 로보틱스 등 포춘 500대 기업의 다양한 제품들에 대해 각 부문별 수상작을 매년 발표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운송 디자인 부문에서 트레일러 드론, 세븐 콘셉트, 로보틱스 디자인 부문에서 PnD(Plug & Drive) 모빌리티, L7, 모베드(MobED)가 수상했다. 신개념 수소 모빌리티인 트레일러 드론은 2022 레드 닷 어워드 디자인 콘셉트 부 대상 수상에 이어 굿디자인 어워드에도 선정됐다. 대형 전기 SUV의 비전 콘셉트인 세븐은 낮은 후드 전면부터 루프까지 이어지는 하나의 곡선과 긴 휠베이스로 전형적인 SUV 디자인과 함께 차별된 비율을 구현해냈다.
기아는 니로, EV9 콘셉트, 마젠타 디자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전기차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운송 디자인 부문에서 총 4개가 선정되며 양산 제품과 콘셉트 디자인, 소프트웨어 디자인을 고루 수상했다. 지난해 1월 출시한 니로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와 그 속성 중 하나인 이유있는 즐거운 경험(Joy for Reason)을 반영해 독창적이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완성했다.
EV9 콘셉트는 "물"이라는 요소를 표현한 바다 빛의 외장 색상과 폐어망을 재활용한 바닥재와 플라스틱병을 재생한 원단으로 만든 시트 및 도어트림을 적용해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사회를 위한 기아의 의지를 담았다.
제네시스는 G90, 제네시스 ccIC(connected car Integrated Cockpit)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운송 디자인 부문에서 총 2개를 수상했다. 이로써 제네시스는 2015년 브랜드 출범 이후 8년 연속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G90는 제네시스 디자인 철학 ‘역동적인 우아함’의 정점에서 우아한 이미지를 강조하는 외관으로 품격 있고 세련된 디자인을 갖췄다.
제네시스 ccIC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HUD, 계기판, 내비게이션 간의 유기적인 콘텐츠 연동으로 일체감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전자가 다양한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