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선제적 투자와 주주환원으로 주주가치 높인다

입력 2023년02월14일 00시00분 구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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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00억원 자사주 매입 및 매입분 전량 소각 등 탄력적 주주환원
 -추가 재원 확보 통한 경쟁력 강화
 -각 분야 전문가로 이사회 구성, 다양성·전문성·독립성 강화 추진

 현대모비스가 14일 공시를 통해 2023 주주가치 제고 정책을 발표하고 미래성장을 위한 투자전략과 주주환원 정책을 공개했다.

 현대모비스는 향후 3년간 전동화와 핵심부품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한 내부 투자에 기존 계획보다 2조원 늘어난 5~6조원을 투자한다. 자율주행,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등 외부 투자에 3~4조원을 투입하고 경기 침체 및 위기대응을 위한 안전 현금 5조원도 확보한다. 지속적인 R&D 및 해외 생산거점 투자로 전년 대비 가용 현금이 줄어들고 시장 불확실성도 증가한 만큼, 탄력적 대응으로 추가 재원을 확보해 미래투자를 뒷받침한다는 구상이다.

 미래성장을 위한 투자와 주주환원의 균형 잡힌 추진으로 주주가치 극대화 기조도 이어간다. 소프트웨어와 반도체 등 미래 모빌리티 먹거리 분야에 대한 투자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주가를 부양하며 배당과 자기주식 매입, 소각과 같은 주주환원 정책도 탄력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회사는 핵심부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과 글로벌 제조사를 대상으로 한 수주 확대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 및 소프트웨어 분야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한 전략적 인수합병, 제휴 등 외부 투자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AAM(미래 항공 모빌리티), 로보틱스 등 장기 신성장 사업의 발굴과 투자도 병행할 계획이다.

 올해 배당은 지분법 제외 순이익 기준 배당성향(Payout Ratio)의 20~30% 수준에서 운영한다. 배당성향은 순이익에서 주주들에게 얼마나 배당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중간배당도 유지한다. 자기주식은 올해 1,500억원 규모로 매입하고, 매입분 전량을 소각한다. 다만 북미 지역 대규모 전동화 투자 계획 등 자금 소요 필요성을 감안해 자사주 매입 규모 등은 지난해에 이어 연간 단위로 탄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9년 3개년 중장기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한 이후 총 2조6,000원 규모의 주주환원 정책을 이행했다. 지난해부터는 연간 단위 시행으로 전환해 3,132억원 규모의 자기주식을 매입하고 이미 보유하고 있는 625억 상당의 자기주식을 소각한 바 있다.

 

 신규 이사회 구성안도 제시했다. 이날 개최된 이사회에서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안과 장영우 사외이사 재선임안을 결의하고, 산업경영 전문 사외이사로 제임스 김 주한 미국 상공회의소 회장을 신규 추천했다. 김 신임이사는 한국지엠,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야후코리아 등 글로벌 기업 대표를 역임한 경영인 출신이자 모빌리티와 소프트웨어 전문가다. 이사회 선임은 3월로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 이사회는 총 5명의 사외이사로 구성된다. 현재 현대모비스 사외이사는 김대수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물류·리스크), 김화진 서울대 법학대학원 교수(거버넌스·ESG), 장영우 전 UBS증권 서울지점 대표(주주추천 사외이사, 재무회계·산업), 강진아 서울대 공대 교수(경영·전략) 등 산업, 재무회계, 물류, 거버넌스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포진해 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오는 3월22일 열리는 제 46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전년과 동일한 중간배당 포함 주당 총 4,000원의 배당을 승인할 예정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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