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핵심 성장 동력은 전동화
-25년부터 노이어 클라쎄 생산 시작
BMW그룹이 지난 15일(현지시각) 독일 뮌헨 본사에서 열린 연례 기자회견을 통해 2022년 실적 및 미래를 위한 기업 전략을 발표했다.
그룹은 2023년 BEV 제품군과 7시리즈, X7, 롤스로이스 패밀리를 중심으로 한 하이엔드 프리미엄 세그먼트에서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전기차 라인업은 올 한 해 BMW 핵심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강조했다. 그룹은 지난해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약 21만5,000대의 BEV를 판매했다. 올해는 전체 판매대수의 15%가 전기차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후 2026년에는 전체 1/3대까지 늘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에는 신형 BMW 5시리즈와 BEV인 i5를 출시하며 거의 모든 주요 세그먼트에서 BEV 라인업을 갖추게 된다. 연말에는 순수전기 SUV인 iX2가, 내년에는 5시리즈 왜건형의 첫 BEV를 선보일 계획이다.
미니 역시 2030년대 초부터 BEV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과정을 밟고 있다. 지난 여름 공개한 미니 콘셉트 에이스맨은 미래의 브랜드 전기차 제품군의 윤곽을 가늠해볼 수 있는 제품이다. 올해에는 BMW그룹 라이프치히 공장에서 차세대 미니 컨트리맨의 생산을 시작한다. 내연기관 제품과 BEV 모두 제공한다. 세계 유일의 BEV 컨버터블인 미니 쿠퍼 SE 컨버터블도 한정 판매할 방침이다.
새 플랫폼인 노이어 클라쎄도 시작한다. 완전히 새로 개발한 와이어링 하네스와 새 UX/UI 콘셉트가 특징이다. 여기에 효율성을 높인 고성능 전기 동력계와 고전압 배터리, 수명주기 전반에 걸친 새로운 지속가능성의 세 가지 핵심 요소를 담았다. 이러한 기술력은 향후 출시될 모든 BMW 라인업의 기반이 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올해 초 CES에서 공개한 신형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있다. 콘셉트카인 BMW i 비전 디를 통해 앞 유리 전체에 걸쳐 다양한 정보를 표시한 바 있다. 회사는 이 기술을 2025년부터 생산하는 노이어 클라쎄 차에 "BMW 파노라믹 비전"이라는 이름으로 탑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노이어 클라쎄는 스포츠 액티비티 비히클(SAV)과 3시리즈 세단 등 브랜드의 핵심 인기 차종에서부터 시작된다. 이후 양산 개시 시점부터 2년에 걸쳐 전 세계 생산 네트워크에서 총 6종 이상의 노이어 클라쎄 차종이 생산될 예정이다.
노이어 클라쎄는 2025년 하반기부터 헝가리 데브레첸에 위치한 새로운 전용 공장에서 정규 생산한다. 2026년부터는 독일 뮌헨 공장에서도 노이어 클라쎄 제품을 만든다. BMW그룹은 올해 가을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3에서 노이어 클라쎄에 대한 세부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드라이브트레인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올해 2월 파일럿 제품인 BMW iX5 하이드로젠을 공개했다. 수소 1회 충전으로 504㎞(WLTP 기준)를 주행 가능하며 수소를 재충전하는 데에는 3~4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한편, BMW그룹은 2022년을 성공적인 회계년도로 마무리했다. 판매대수는 전년대비 4.8% 감소한 239만9,632대를 기록했으며 이 중 BEV와 PHEV를 포함한 전동화 비중은 18.1%(총 43만3,792대, 전년 대비 32.1% 증가)를 기록했다. 그룹 매출은 1,426억1,000만유로로 전년 대비 28.2% 상승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