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글로벌 430만대(친환경차 238만대) 판매 목표
기아가 "2023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중장기 사업 전략과 재무 목표 등을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기아는 2030년 세계 시장에 올해 목표치 320만대보다 34.4% 많은 430만대를 판매해 양적 성장을 달성할 계획이다. 같은 기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55%(238만대)까지 끌어올려 선도적인 전동화 브랜드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발표한 기존 2030년 목표치보다 전체 판매 대수는 30만대(7.5%) 많고, 친환경차는 32만대(15.5%) 증가한 수치다. 특히 전기차는 EV6의 "2022 유럽 올해의 차", "2023 북미 올해의 차" 수상으로 인정받은 기술력과 상품성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목표를 상향 조절했다.
기아는 중장기 전기차 판매 목표로 2026년 100만5,000대, 2030년 160만대를 제시했다. 지난해 밝힌 목표치 대비 각각 약 20만대(25%), 40만대(33%) 끌어올린 것이다. 이를 위해 올해 상반기 전기차 플래그십 SUV인 EV9을 비롯해 2027년까지 총 15종의 전기차 풀 라인업을 구축할 예정이다.
기아는 신기술 중심의 4대 핵심 상품 전략도 지속한다고 전했다. 2025년 이후 출시하는 모든 신차에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적용하며 무선 업데이트(Over the Air)를 통해 성능을 최신화·최적화할 수 있도록 한다. 자율주행은 올해 선보일 EV9에 일정 구간에서 "핸즈오프(Hands-off)"가 가능한 3단계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인 HDP(Highway Drive Pilot)를 적용한다. 2026년에는 자율주행 속도 상향은 물론, 특정 조건에서 전방 주시조차 필요 없는 "아이즈오프(Eyes-off)"를 지원하는 HDP2를 선보일 예정이다.
목적 기반 모빌리티(Purpose Built Vehicle)를 중심으로 한 청사진도 구체화했다. 오토랜드 화성에 구축할 PBV 전용 생산공장을 통해 2025년에는 중형급 전용 PBV를 출시한 뒤, 자율주행을 접목한 PBV 로보택시, 소형에서부터 대형까지 아우르는 PBV 등 풀 라인업 구축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이밖에 데이터와 소프트웨어 기반의 특화 솔루션을 사업화해 소비자 요구에 기반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추진하는 AAM(미래 항공 모빌리티) 및 로보틱스 사업과 연계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도 본격화할 계획이다.
기아는 중장기 재무실적도 기존 계획보다 향상하겠다고 밝혔다. 2030년 매출액은 2022년 실적 대비 약 84% 증가한 160조원, 영업이익은 122% 늘어난 16조원, 영업이익률은 1.6%p 오른 10%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 확대도 이어갈 방침이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향후 5년간 약 32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며, 특히 미래사업 투자 비중을 45%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기아는 올해 EV9와 레이 EV(3분기), 중국 전략형 전기차 EV5(4분기), 남미 전략형 리오(4분기) 등을 출시할 예정이다. 목표 실적은 매출액 97조6,000억원(전년 실적 대비 12.7%↑), 영업이익 9조3,000억원(28.6%↑), 영업이익률 9.5%(1.1%p↑)로 설정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