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환율 및 전사 비용절감으로 흑자전환
-올해 포트폴리오 확대 및 수익 기반 신사업 노력
GM한국사업장이 전사의 팀장 이상을 대상으로 2022년 재무실적과 2023년 사업의 핵심 기회 요인과 도전 과제를 공유하는 경영현황 설명회를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GM 한국사업장의 주요 법인인 한국지엠은 지난해 매출 9조102억 원, 영업이익 2,766억 원, 당기순이익 2,101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영업손익과 당기순손익에서 모두 흑자 전환했다. 마틴 CFO는 "작년 흑자전환은 우호적인 환율, 수출 증가, 가격 강세, 반도체 가용성 확대 및 비용 절감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 따른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2023년은 원자재 가격 및 물류비의 지속적 상승과 비우호적 환율 변동성으로 인해 재무 성과에 있어 도전적인 환경에 놓여있다"며 "우리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비용 절감, 성공적인 신차 출시, 수입 포트폴리오 확장 및 성장을 위한 신사업 도입 등 내부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사업 영역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발생하는 도전 과제에 대한 대응에도 계속해서 집중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미팅에서 마틴 CFO는 지속가능한 재무 성과를 달성해 나가기 위해 회사가 추진해야 하는2023년 주요 핵심 과제들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먼저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등 2023년 신차들의 성공적인 내수 시장 출시를 다짐했다.
또 부평 및 창원 공장에서 연 50만대 규모의 안정적인 생산 증대를 약속했다. 이 외에 상승하는 원자재 가격 및 물류 비용 등을 상쇄하기 위한 전사적 비용 절감, 내수 시장 수익성 확대를 위한 수입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온스타 및 에이씨델코 등 신사업의 성공적 국내 시장 도입 등이다.
렘펠 사장은 "GM은 지난 2018년의 경영 정상화 약속을 이행하고 매년 적자 폭을 줄여 나가면서 한국 사업을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로 전환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는 지속적인 비용 절감 노력과 함께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무결점 출시와 차질 없는 소비자 인도를 통해 올해도 견고한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