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 및 디자인 자유도 높아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자동차용 롤러블 디스플레이 개발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주행 상황과 이용 목적에 따라 디스플레이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부피를 최소화해 획기적인 차 내부 디자인 개선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새 제품은 내비게이션을 비롯한 주행정보 화면이 위아래로 움직이며 돌돌 말리는 기술이다. 시동을 끄면 화면이 완전히 사라지고 주행 중에는 화면의 1/3만 돌출시켜 최소한의 주행정보만 표시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모드를 선택하면 화면을 2/3 크기로 키워주고 주차나 전기차 충전 시에는 16:9 비율의 대화면으로 확대해 영상 컨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스마트폰이나 TV시장에서 일부 소개된 롤러블 기술을 자동차용으로는 처음으로 개발해 글로벌 수주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북미와 유럽 등지의 럭셔리 브랜드가 대표적이다. 자동차에 탑재할 수준의 신뢰성도 확보해 벌써부터 글로벌 고객사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롤러블 디스플레이는 설치 공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부피를 최소화한 경량 구조가 핵심 경쟁력으로 현재 내비게이션이 위치한 자리에 장착하는데 필요한 깊이는 12센티미터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차 내부 디자인에도 다양한 변화가 예상된다. 운전석 주변에 장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레저나 가족 단위 탑승객을 위한 PBV(목적기반 모빌리티)에는 앞좌석과 뒷좌석 사이 천장에서 화면이 내려오도록 탑재할 수도 있다.
현대모비스의 롤러블 디스플레이는 QHD(2560 x 1440)급 이상의 해상도를 갖췄다. 30인치대의 초대형 화면으로 구현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현재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장에서는 차 내부에서의 즐길 거리를 위한 디스플레이 기술이 신규 먹거리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 기존 LCD를 플라스틱 OLED(유기발광 다이오드)로 대체한 20인치 이상의 초대형 화면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디스플레이 기술 확장성을 염두에 두고 지난 2년간 선제적으로 롤러블 디스플레이 개발에 공을 들여왔다. 그 동안 계기판(클러스터)과 차 주변 360도를 볼 수 있는 SVM,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을 개발하며 내재화한 인포테인먼트 역량을 집중해 이번에 세계 최초 신기술 개발이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한영훈 현대모비스 EC 랩장은 "기존 제품과는 차별화된 기술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게임체인저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며 "인포테인먼트 신제품 트랜드를 주도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분야에서 신기술 개발 등 잇따른 성과를 거두며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퀵메뉴 셀렉션은 화면을 터치하지 않고 손가락의 움직임만으로 원하는 동작을 선택할 수 있다. 지난해 선보인 스위블 디스플레이 역시 초대형 커브드 화면이 위아래로 움직이는 세계 최초 기술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