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76만 8,251대 판매, 매출액 23조 6,907억원
-판매 증가, 믹스 개선과 ASP 상승, 환율 효과 등
기아가 26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3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2023년 1분기 기아는 총 76만8,251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12.0% 상승했다. 매출액은 23조6,907억원으로 29.1% 올랐고 영업이익은 2조8,740억원을 기록해 78.9% 상승했다.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 역시 각각 3조1,421억원, 2조1,198억원으로 100% 이상 증가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 수익성지표는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로 지난해 4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고, 특히 영업이익률은 12.1%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세부적으로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16.5% 증가한 14만1,740대를 판매했고 해외에서는 11.1% 증가한 62만6,511대를 내보냈다. 국내 판매는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생산 정상화로 카니발, 스포티지, 쏘렌토 등 수요가 높은 RV 차종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했고 반도체 부족 영향을 받았던 전년의 기저효과 등에 힘입어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해외 판매는 공급 개선에 따른 가용 재고 증가가 판매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가 구축되며 주요 시장에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달성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 주력 RV 차종 중심의 판매 확대, 인도 공장 3교대 전환에 따른 물량 증가, 신형 스포티지 및 카렌스(인도) 신차 효과가 강하게 나타났다.
1분기 매출액은 생산 정상화에 따른 판매 물량 증가, 대당 판매가격 상승 지속에, 우호적 환율 효과가 더해진 결과로 내다봤다. 매출원가율은 원자재가 인상에 따른 매출원가 상승 요인이 있었지만 큰 폭의 매출 확대와 환율 효과로 전년 대비 3.1%포인트 개선된 77.3%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율도 각종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높은 매출액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0.2%포인트 하락한 10.6%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재료비 등 각종 비용 확대에도 불구하고 판매 확대, 고수익 RV 차종 등 고사양, 고가 차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상품성 및 브랜드력에 기반한 제값받기 정책에 따른 인센티브 절감으로 큰 상승폭을 나타냈다. 더불어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이 1,276원으로 전년 대비 5.9% 상승하며 원화가 약세를 보인 점도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에 상당 부분 기여했다.
1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신형 스포티지 하이브리드/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신차 효과를 중심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1% 증가한 13만3,000대를 기록했다.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2.3%포인트 상승한 18.1%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 7만1,000대(전년 대비 40.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만1,000대(32.8%↑), 전기차 4만1,000대(5.7%↓)를 기록했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각각 국내 32.0%(전년 동기 30.0%), 서유럽 36.0%(전년 동기 33.6%), 미국 14.0%(전년 동기 12.3%) 등이다.
전기차 판매가 일부 지역에 집중되던 것에서 벗어나 시장을 다변화하고 있는 추세도 나타났다. 지난해 1분기 전체 전기차 판매 중 서유럽과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74.7%에 달했지만 올해 1분기에는 서유럽이 44.1% , 미국이 14.9%로 줄어든 가운데 국내 비중이 34.3%까지 올랐고, 신흥 시장을 중심으로 한 기타 지역도 6.7%를 기록하는 등 각 지역에서 고른 판매를 기록했다.
한편, 기아는 국제 정세 불안에 따른 원자재 가격 변동성 심화, 고금리 및 고물가로 인한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을 예의주시하면서도 구조적으로 자리매김한 선순환 체계 강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분기가 연간 자동차 판매 사이클의 최성수기에 진입하는 기간인 만큼 최대 생산 및 판매를 통해 글로벌 전 지역에 걸친 높은 대기 수요를 빠르게 해소하고 친환경차와 고수익 RV 중심의 판매 체계를 더욱 강화한다.
판매와 수익성 증가의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미국 시장에서는 인기 SUV 텔루라이드의 생산 물량을 확대하는 동시에 각 차급별 주력 SUV들을 중심으로 고수익 차종 판매 확대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유럽과 인도에서도 스포티지, 셀토스 등 수익성이 높은 SUV 차종 판매 확대에 집중한다. 또 EV6 GT, EV6, EV5(중국) 등 핵심 전기차를 각 시장에 순차적으로 투입해 친환경차 판매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2분기 판매 성수기 진입과 함께 업체 간 판촉 경쟁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에도 기아는 높아진 상품성에 대한 자신감과 목표 수익률에 기반한 차별화된 인센티브 및 가격 정책을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