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친환경·디지털 혁신 담은 8세대 5시리즈 공개

입력 2023년05월25일 00시00분 구기성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디지털화 반영한 편의품목 대거 채택
 -5시리즈 첫 BEV "i5" 추가

 BMW가 친환경과 디지털 혁신을 담은 8세대 5시리즈를 공개했다고 25일 밝혔다.

 5시리즈는 1972년 첫 선보인 이후 세계에 약 800만대 이상이 판매된 비즈니스 세단이다. 8세대 제품은 독보적인 디자인, 역동적이면서도 편안한 주행감각, 디지털 서비스 등을 갖췄다. 


 외관은 간결하고 절제된 디자인 언어로 우아함과 존재감을 동시에 발산한다. 전면부는 BMW의 특징인 더블 헤드라이트와 키드니 그릴을 재해석했다. 네 개의 조명으로 이룬 헤드라이트는 라디에이터 그릴 조명인 BMW 아이코닉 글로우와 함께 존재감을 강조한다. 측면은 검정색 사이드 스커트와 두 개의 캐릭터 라인을 통해 역동적인 실루엣을 구현했다. 후면까지 길게 뻗은 C필러의 호프마이스터 킨크에는 숫자 5를 나타내는 그래픽을 양각으로 새겼다. 평면을 부각한 리어 라이트는 "L"자 모양의 크롬 스트립을 통해 힘이 넘치는 후면부를 완성했다. 차체는 이전 세대에 비해 길이 97㎜, 너비 32㎜, 높이 36㎜가 증가했다. 휠베이스도 20㎜ 늘어 보다 여유로운 공간을 확보했다.


 실내는 5시리즈 최초로 완전 비건 소재를 활용했다. 3가지 색상으로 제공하는 가죽과 같은 질감의 베간자(Veganza) 시트가 기본이며 BMW 인디비주얼 메리노 가죽을 고를 수 있다. 대시보드 상단에는 12.3인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14.9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로 구성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센터 콘솔에는 새 디자인의 기어 셀렉터를 적용했으며 물리적 버튼을 최소화했다. 크리스탈 디자인을 반영한 BMW 인터렉션 바는 계기판부터 도어까지 길게 이었다.
 

 새 5시리즈에는 첨단 자율주행 시스템과 최신 BMW 운영 체제를 채택해 미래적인 이동 경험을 제공한다. 레벨2 자율주행 기능을 포함한 BMW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과 자동주차기능, 3D 서라운드 뷰를 포함한 BMW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를 기본 지원하며 스마트폰으로 주차 제어가 가능한 파킹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기능도 고를 수 있다. i드라이브에는 퀵셀렉트(QuickSelect) 기능과 최신 운영체제인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8.5를 담았다. 퀵셀렉트를 이용하면 하위 메뉴로 접속하지 않고도 운전자가 원하는 기능을 바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에어콘솔 게이밍 플랫폼과의 협력을 통해 차내 게임 기능을 선사하며, 비디오 스트리밍 기능을 통해 유튜브 등 각종 미디어 시청도 가능하다. 차가 정지해 있을 때 운전자와 탑승자는 가벼운 게임과 미디어 시청을 즐길 수 있다.

 동력계는 내연기관부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순수전기차(BEV)까지 다양하게 준비했다. 5시리즈 최초의 BEV인 i5는 전기차 특유의 정숙함과 고성능을 제시한다. i5 M60 x드라이브는 최상위 제품으로, 앞뒤 차축에 2개의 전기모터를 장착해 601마력의 합산 최고출력과 83.6㎏·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100㎞/h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8초다.

 1개의 모터로 뒷바퀴를 구동하는 i5 e드라이브40은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토크 43.8㎏·m를 낸다. 정지상태에서 100㎞/h까지는 6초만에 가속한다. i5 M60 x드라이브와 i5 e드라이브40는 1회 충전 시 각각 최장 516㎞, 582㎞까지 주행 가능하다(WLTP 기준). i5는 최대 205㎾ 출력의 DC 고속 충전 스테이션에서 충전할 경우 10분 만에 최장 156㎞의 주행거리 확보가 가능하다. 맥스 레인지 기능을 통해 출력과 속도를 제한하고 편의 기능을 비활성화해 주행 거리를 최대 25%까지 늘릴 수 있다.

 이외에도 5시리즈 모든 내연기관 제품에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을 채택한 BMW그룹 이피션트 다이내믹스 모듈러 엔진을 얹었다. 유럽에 판매되는 520i에는 최고출력 208마력을 발휘하는 4기통 가솔린 엔진을, 520d에는 최고 197마력을 발휘하는 디젤 엔진을 장착한다. PHEV는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국내 출시 제품 추후 공개 예정). 

 신형 5시리즈와 i5는 올해 10월 한국과 글로벌 시장에서 공식 출시할 예정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