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하이브리드 택시, 탄소 배출량 45% 줄인다

입력 2023년07월27일 00시00분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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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LPG협회·블루젠트·법인택시
 -LPG 하이브리드 택시 운행 업무협약 체결
 -탄소 배출량 45% 줄고 효율 68% 개선 

 대한LPG협회가 유창상운(서울), 서경운수(인천), 신장택시(하남), 신진운수(천안) 등 법인택시회사 4곳 및 자동차 개발 전문업체인 블루젠트와 "LPG 하이브리드 택시 시범사업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환경부 국책과제인 환경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지난 2021년부터 개발해온 2.0ℓ급 LPG 풀-하이브리드 엔진 및 배터리를 택시에 적용해 실주행 평가를 진행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법인택시회사 4곳은 8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최소 10만㎞ 이상의 실주행을 통해 자동차 성능 및 실 효율을 측정하고 택시의 가혹주행 조건에서 내구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주행에 앞서 시범차인 기아 K5 LPG 하이브리드 4대를 한국자동차연구원이 효율 시험한 결과 평균 복합 기준 16㎞/ℓ,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평균 77g/㎞을 기록했다. 이는 기존 LPG 택시(효율 9.6㎞/ℓ, 이산화탄소 배출량 139g/㎞) 대비 연료효율은 68% 높고 탄소 배출량은 45% 낮은 수치다.

 택시업계는 LPG 하이브리드 택시 보급이 활성화되면 승용차 대비 주행거리가 월등히 높은 택시 운행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대폭 줄일 것으로 내다봤다. 또 효율 개선을 통해 연간 연료비도 40% 가량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호중 대한LPG협회장은 "LPG 하이브리드 택시는 대중교통 부문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 큰 몫을 할 수 있다"며 "검증된 차의 내구성, 충전 인프라, 경제성 등을 고려하면 택시 모델로 최적의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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