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일부터 제조사 기술력 적용한 인증 중고차(EV 포함) 판매
-새로운 소비자 경험·고품질·EV 등급제 시행
-신차에 제공하는 보증/커넥트 서비스/멤버십 반영
기아가 11월부터 인증 중고차 매입 및 판매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기아는 인증 중고차 3대 차별화 전략으로 완성차 제조사만의 새로운 소비자 경험 제공, 고품질(Best Quality)의 중고차 공급, 중고 EV 품질등급제 도입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기아는 판매 대상을 신차 출고 후 5년/10만㎞ 이내 무사고 차로 한정했다. 또한, 자체 조사 결과 소비자가 중고차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 "믿을 수 있는 품질"을 꼽은 것을 감안해 완성차 품질 관리 시스템을 중고차 사업에도 도입한다.
기아는 차체/무빙/내∙외장/샤시/전장/파워트레인 등 6대 부문에 걸친 "완성차 품질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기아 인증 중고차만의 상품화 과정을 구축해, 기능적 품질뿐 아니라 감성 품질까지 고려한 중고차를 선보인다.
또, EV 인증 중고차를 시장에 공급하고, 중고 EV의 배터리 성능∙상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한다. 기아는 스마트 EV솔루션(EV 전용 진단기)으로 전기차 4대 시스템인 고전압 배터리 컨트롤 시스,템 고전압 충전 시스,템 고전압 분배 시스템, 전력변환 시스템 등을 진단해 배터리의 현재 성능∙상태 등급을 산정한다. 이와 함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측정해 신차 1회 충전 주행거리 대비 상대적인 실제 성능까지 등급화한 후, 배터리 등급과 1회 충전 주행거리 등급을 종합한 최종 EV 품질 등급을 부여한다. 기아는 EV 성능평가 후 최소성능기준에 해당하는 3등급 이상 판정 받은 차만 판매한다.
기아는 올해 2개월 동안 3,000대를 판매하고, 내년 사업 고도화를 통해 1만5,000대를 판매한다는 복안이다.
한편, 기아는 인증 중고차 부문에 온라인 다이렉트 거래 채널을 도입했다. 중고차 판매 및 매입 채널을 이-커머스(E-Commerce) 중심으로 구축해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소통하고, 소비자가 중고차 쇼핑 및 판매를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소비자는 기아 인증 중고차 온라인 다이렉트 채널인 "기아 인증중고차 모바일/웹 사이트"에서 상품검색 및 비교는 물론, 견적, 계약, 결제, 배송 등의 내차사기 전과정과 내차 시세 조회 및 상세 견적, 차량 수거 등 내차팔기 전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