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믹스 개선 효과, 물류비 정상화 등 호조
-3분기만에 전년 실적 상회하며 러브콜 이어져
현대모비스가 올해 3분기에 매출액 14조2,302억원, 영업이익 6,902억원, 당기순이익 9,981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액은 7.0%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19.8%, 78.3% 늘었다.
사업부문별로는 모듈, 핵심부품 부문이 11조4,571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동기 대비 8.1% 증가했다. 물량 증가와 수익성 개선활동으로 영업이익도 흑자전환했다.
이 가운데 전동화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3% 늘어난 2조7,236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전동화부품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매출은 10조원에 육박하는 9조7,941원으로, 지난해 매출액(9조6,759억원)을 3분기 만에 앞질렀다.
A/S 사업도 글로벌 수요 강세에 힘입어 전년 대비 2.7% 증가한 2조7,73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유럽과 인도 등 기타지역의 성장세와 항공운송 감소 등 물류비가 안정되며 영업이익도 11.9% 늘었다.
회사는 "완성차로의 핵심부품 공급 증가와 전동화 물량 확대, 제품믹스 개선이 이 같은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며 "연구개발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물류비 정상화와 A/S사업 호조, 지역별 판매가격 현실화로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차와 기아를 제외한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올해 3분기까지 핵심부품을 85.7억불(한화 약 11.6조원) 수주했다. 올해 초 공격적으로 세웠던 목표 금액(53.6억불)을 무려 60% 초과 달성했다. 회사는 고객사와의 계약 관례상 구체적인 규모는 밝히지 않았지만 지난 8월 유럽 폭스바겐으로부터 수조원대로 추정되는 배터리시스템을 수주하기도 했다.
이 외에 폭스바겐을 비롯해 벤츠, GM과 스텔란티스 등 주요 고객사로부터의 수주 비중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핵심 고객사들과 장기간의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수주 비중을 늘려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이들 고객사를 대상으로는 배터리시스템을 비롯한 전동화부품과 AR-HUD(증강현실 헤드업디스플레이),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등 수주제품군도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올해 초 공개한 "2023 주주가치 제고 정책"의 일환으로 지난달까지 총 1,5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 매입을 완료하고 매입분 전량을 소각한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