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동성 강조한 외관·첨단 감성의 실내 적용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 및 최신 MBUX 인포테인먼트 탑재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부분변경을 거친 A클래스 해치백 및 세단 제품의 가격을 공개하고 이달 내 판매를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새 A클래스는 신규 라디에이터 그릴 및 파워돔, 최신 다기능 스티어링 휠 등의 디자인 변화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선,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탑재 등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외관은 벤츠 삼각별 패턴의 그릴과 브랜드 전통인 보닛의 2개 파워 돔이 특징이다. 또한, 샤크 노즈 디자인과 크롬 소재로 마감한 프론트 에이프런 및 벨트 라인으로 역동성을 강조했다. 후면부는 새 디자인의 리어 디퓨저를 채택했다. 외장 색상은 스펙트럴 블루를 추가했다. 헤드램프와 리어램프는 고성능 LED를 기본 제공한다. A 220 해치백은 17인치 5트윈 스포크 휠을, A 220 세단은 18인치 5트윈 스포크 휠을 장착하며 최대 19인치 규격의 휠 테두리 디자인도 선택 가능하다.
실내는 독립형 더블 스크린과 새 다기능 스포츠 스티어링 휠이 특징이다. 독립형 더블 스크린은 10.25인치 디지털 계기판 두개를 이어 마치 하나의 와이드 스크린처럼 보이는 효과를 준다. 가죽 소재의 다기능 스포츠 스티어링 휠은 새 센터 콘솔과 조화를 이룬다. 휠 좌우에는 터치 컨트롤 버튼을 마련해 편리한 조작에 도움을 준다.
고성능 감성을 더한 AMG A 35 S 4매틱 세단은 전용 그릴과 프론트 및 리어 에이프런, 립 스포일러 등의 요소로 차별화한다. 실내는 나파 가죽으로 마감한 새 스티어링 휠이 기본이다.
사용 환경은 벤츠 소형 최초로 제로-레이어(Zero-layer) 인터페이스를 채택했다. 인공지능을 내장한 제로-레이어 기능은 운전자의 행동을 학습해 상황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맞춤형으로 디스플레이에 배치한다. 또한, 메르세데스 미 앱에서 온라인 서비스를 활성화하면 개선된 "안녕 벤츠" 음성 어시스턴트를 경험할 수 있다. 전화 수신과 같은 특정 동작들은 "안녕 벤츠"라는 활성화 키워드 없이도 실행할 수 있으며, "안녕 벤츠" 활성화 키워드를 통해서는 "내 스마트폰과 차를 블루투스로 어떻게 연결할 수 있어?" 등의 기본적인 기능 설명도 들을 수 있다.
이밖에 무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두 가지를 모두 지원해 연결 편의성을 향상했다. 부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선택할 경우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기술과 함께 깊이 있는 음향 경험이 가능하다. 편의품목은 어댑티브 상향등 어시스트, 온열 윈드스크린 워셔 시스템, USB 패키지, 다기능 열선 스티어링 휠, 앞좌석 열선 및 스마트폰 무선 충전, 톨 정산 시스템, 키레스 고 등을 갖췄다.
좌석은 엠보싱 기술로 처리한 검정색의 아티코(ARTICO) 가죽을 기본으로 활용했다. 마키아토 베이지, 세이지 그레이 색상도 고를 수 있다. 계기판과 도어에는 다크 카본 파이버 룩 트림을 적용해 고급스러움과 현대적인 느낌을 더했다.
동력계는 4기통 가솔린 엔진(M260)에 48V 전기 시스템을 추가한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한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새 벨트 구동식 스타터 제너레이터(RSG)를 장착했다. 성능은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30.6㎏·m를 발휘한다. 48V 온보드 전기 시스템은 시동을 걸 때 최대 10㎾의 힘을 더해 부드럽고 신속한 엔진 시동을 지원한다. 여기에 8단 자동 변속기를 조합해 부드러운 기어 변속이 가능하다. AMG A35 S 4매틱 세단은 최고 306마력을 내며 AMG 스피드시프트 DCT 8단 변속기를 맞물린다.
안전품목은 긴급 제동 기능을 포함한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액티브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 사각지대 어시스트를 기본 제공한다.
가격은 A 220 해치백 4,710만원, 세단 4,880만원, AMG A35 4매틱 세단 6,650만원이다.
한편, 벤츠코리아는 이달 20일 벤츠코리아 20주년 온라인 스페셜 11월 제품으로 A 220 해치백 온라인 스페셜과 A 220 세단 온라인 스페셜을 출시할 예정이다. 온라인 스페셜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폴라 화이트 외장 색상과 마키아토 베이지의 실내를 채택했다. 공기 청정 패키지와 2존 자동 온도 조절 시스템, 360도 카메라 주차패키지, 파노라믹 선루프도 탑재한다. 가격은 해치백 5,081만원, 세단 5,251만원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