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제네시스, 최대 판매실적 기대
-올해 10월까지 총 17만3,428대 판매, 점유율 10.8% 기록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영국에서 최고의 성적을 달성하며 판매 성장에 박차를 가한다고 20일 밝혔다.
20일 영국자동차공업협회(SMMT)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제네시스 현대차그룹 3개 완성차 브랜드는 올해 1~10월 영국 자동차(승용 기준) 시장에서 전년 동기보다 8.7% 증가한 17만3,428대를 판매해 점유율 10.8%를 기록했다. 누적 판매 성장률이 연말까지 유지될 경우 현대차그룹의 올해 영국 판매는 역대 최다였던 2017년(18만6,625대) 성적을 넘어설 전망이다. 지난해 연간 판매대수는 18만1,610대였다.
브랜드 별로는 현대차가 올해 10월 누적 7만5,456대를 판매해 8위를 기록했다. 주력 제품은 투싼으로, 올해 1~10월 2만9,990대가 판매돼 영국 베스트셀링카 6위를 차지했다. 기아는 같은 기간 영국에서 9만6,784대를 판매해 4위를 기록 중이다. 2020년 9위, 2021년 8위, 2022년 6위에 이어 꾸준히 판매 순위를 높이며 현지 최상위권 자동차 브랜드로 도약했다. 핵심 제품은 스포티지로, 올해 1~10월 3만1,575대가 판매돼 영국 자동차 판매 순위 4위에 이름을 올렸다. 2021년 영국에 선보인 제네시스는 올해 1~10월 1,188대를 판매하며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연간 판매 1,000대를 달성했다.
현재차그룹의 영국 내 성장세는 친환경 제품군이 기여하고 있다. SMMT에 따르면 올해 1~10월 영국에서 판매된 160만5,437대 중 전기차(BEV), 하이브리드(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등 친환경차 3종의 비중은 36.0%(57만7,895대)로, 전년 동기 대비 3.5%p 늘었다. 이에 반해 휘발유 차종은 2022년 1~10월 43.4%에서 올해 동기 41.0%로, 경유 차종은 5.5%에서 3.9%로 각각 감소했다. 같은 기간 친환경차의 세부적인 비중은 전기차 16.3%, 하이브리드 12.6%, 플러그인하이브리드 7.1% 순으로 집계됐다. 현대차그룹의 올해 1~10월 영국 친환경차(BEV+HEV) 판매대수는 8만442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7% 증가했다. 이 기간 전기차는 4.2% 증가한 2만8,456대를, 하이브리드는 8.2% 늘어난 5만1,986대를 기록했다.
현대차그룹은 친환경차 라인업과 함께 현지 맞춤형 활동을 앞세워 영국 자동차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올해 7월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고성능 N 브랜드의 첫 전기차인 아이오닉 5 N을 공개하며 관심을 불러 모았다. 문화예술 분야에선 테이트 미술관과 2014년 체결한 파트너십도 현대차그룹의 영국 내 활동 사례로 알려져 있다. 현대차그룹은 테이트 미술관 산하의 현대미술관 "테이트 모던"의 전시 프로젝트 "현대 커미션"을 지원하고 있으며, 예술 분야의 글로벌 교류와 연구를 촉진하는 "현대 테이트 리서치 센터: 트랜스내셔널"도 후원하고 있다. 또한 제네시스는 유럽 골프 대회인 "제네시스 스코티시 오픈"의 타이틀 스폰서로서 영국 골프팬과의 소통도 추진 중이다.
한편, 영국은 유럽 내 2위 자동차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영국은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유럽 전체 자동차(승용 기준) 산업 수요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5.0%로, 1위 독일(22.1%)을 뒤쫓으며 3위 프랑스(13.3%)를 앞서 나가고 있다. 2022년 연간 점유율과 비교할 때 올해 3분기 누적 점유율은 독일과 프랑스가 각각 1.4%p, 0.2%p 빠진 반면, 영국은 0.7%p 비중이 상승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